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충북 충주시는 제1회 충청북도협회장배 전국 킥복싱대회 겸 한·태·일 프로국제전이 오는 7일과 8일 이틀동안 충주호암체육관에서 개최된다고 2일 밝혔다.
|
충청북도킥복싱협회(회장 최현배)가 주최·주관하고 충주시가 후원하는 이번 대회는 선수단과 임원 등 총 1200여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초·중·고·대학·일반부 경기와 한·태·일 프로국제전으로 나뉘어 치뤄지는 이번 대회는 무술의 본 고장 충주시의 대외적 이미지 제고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충주시에서는 각 체육관 소속 학생 약 60여명이 학생부 경기에 참가해 평소 연마한 기량을 겨루게 된다.
특히, 프로 국제전 부문에 충주강일체육관 강병주(현 챔피언) 선수가 출전해 일본선수를 상대로 방어전을 치루며, 충주강산체육관 여덕수 선수가 프로 데뷔전을 갖는다.
충주시는 대회기간 중 충주사과 특산품 판매부스를 설치 운영하는 등 이번 대회가 지역경제 활성화 및 충주 홍보와 더불어 농가소득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충주시 여봉구 체육진흥팀장은 “대회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대외적 충주 홍보를 위해대회준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