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산 신품종 참깨 단지, 가공·유통 연계로 지역특화작물 도약
여수시는 돌산지역에서 신품종 참깨 ‘영웅’과 ‘하니올’을 중심으로 한 대규모 참깨 생산단지(5ha)를 올해 처음 조성하면서, 고품질 참깨 가공품 개발을 통한 지역 농업의 새로운 성장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이번 사업은 ‘고품질 참깨 신품종 조기 확산 단지 조성 시범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됐으며, 신품종 참깨 단지 조성과 함께 참기...
진도군 조도면과 다도해해상국립공원이 최근 제74회 식목일을 맞아 나무심기 행사를 개최했다.
지역주민 50여명이 참여해 돈대산, 산행리 소공원 등 주요 탐방로 입구에 조도만두나무, 동백나무, 사과나무 등 나무를 식재해 탐방객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실시했다.
조도만두나무는 다도해해상국립공원의 특정식물로 지정돼 있으며, 2016년 세계자연보전연맹 등록되어 세계적 보호를 받고 있는 수종이다.
또 전 세계적으로 다도해해상국립공원 진도지역에서만 서식하고 있으며, 1993년 8월 전남대학교 연구팀에 의해 처음 신종으로 보고된 한국특산식물로 진도군 조도면에서 처음 발견됐고 열매가 만두를 닮아 조도만두나무라고 명명됐다.
진도군 조도면 관계자는 “아름다운 숲 조성과 관리를 통해 국립공원 조도를 찾는 탐방객들에게 볼거리 제공을 위해 앞으로도 나무심기 행사를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