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는 현지시간 18일 아랍어 선전매체 알나바에 게재한 성명에서 "유대인들과 직접 맞설 기회를 갖지는 못했지만, 지지자들과 동조자들이 전 세계에서 유대인에 대한 공격을 계속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사건은 IS 이념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평가되지만, IS는 직접적인 책임을 공식적으로 인정하지는 않았다.
호주 당국은 사건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가해자들이 부자 관계이며 IS 이념의 영향을 받아 테러를 저질렀을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IS는 성명을 통해 "열성 지지자들이 부름에 응하고 종교 축제와 모임을 겨냥한 공격을 수행함에 따라 유대인들은 호주 거리에서 피를 흘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IS는 가해자들이 하누카 축제를 장례식으로 바꿨다고 강조했다.
또한 벨기에 난민들에게 휴가철 동안 유대인과 기독교인에 대한 공격을 수행하라고 선동했다고 밝혔다.
IS의 이번 성명은 사건과 직접적 연관성을 공식적으로 주장하지 않으면서도, 전 세계 지지자들의 공격 계획과 자신들의 영향력을 강조하는 내용이다.
호주 사회는 이번 사건으로 인해 유대인 커뮤니티 보호 강화와 극단주의 단체 대응 필요성이 더욱 커졌다고 평가하고 있다.
경찰과 정보 당국은 IS와 연계 가능성이 있는 지지자 동향을 면밀히 추적하며 추가 공격 가능성에 대비하고 있다.
북한, 성천밤 재배·가공산업 전국 확대 방안 추진
울산 동구 육아종합지원센터 ‘구청장과 함께 하는 육아 토크 콘서트’개최
[기고]동두천, 이제는 희생이 아닌 기회로 – 방위산업 클러스터가 답이다

목록으로
▲ 사진=KBS뉴스영상캡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