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주민아마추어 문화예술 생산자들을 위한 우리동네 문화예술시장
  • 안홍필
  • 등록 2012-05-24 18:54:00

기사수정
  • 마포 커뮤니티 마켓 < 들樂날樂 >
(재)마포문화재단(대표_장신규)은 주민아마추어 문화예술생산품들을 홍보하고 판매하는 「마포 커뮤니티 마켓 ? 들樂날樂 / 이하 들樂날樂」을 개최한다.
들樂날樂은 올해부터 새롭게 선보이는 소규모 커뮤니티 마켓으로, 지난 2003년을 시작으로 마포아트센터 야외광장에서 매년 진행되고 있는 「마포희망시장」과 결합하여 2012년 4월~10월까지 매 월 넷째주 토요일(10시-5시)에 진행되며, 관내 사회적기업 및 아마추어 문화예술단체/모임에서 생산하는 다양한 리폼 및 수공예 제품을 홍보하고 판로를 지원함으로써, 각 단체/모임들의 자생력 확보를 위해 기획되었다.
 

들樂날樂 이라는 이름은 참여단체/모임들과의 여러차례 커뮤니티 미팅을 통해 정해진 명칭으로, “어느 누구나 참여하여 즐길 수 있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실제로 지난 4월28일(토) 처음 진행된 들樂날樂 커뮤니티 마켓에는 6개의 사회적기업 및 아마추어 문화예술 생산물 단체/모임 ? “오방놀이터” “이너프살롱” “햇빛부엌” “재미공작소” “개수염차” “빨간뻔데기” ? 의 부스체험과 월별 테마기획전, 찾아가는 문화공연이 진행되고, 약 300여명의 주민들이 참여하여 즐김으로써 마켓의 성공적인 시작을 알렸다.
  

 
특히, 4월 테마기획전에서는 염동균 작가의 ‘아이패드 캐리커처’를 진행하였는데, 짧은 시간 동안 40여명이 참여하며, 남녀노소 모두에게 뜨거운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 내었다.
 
또, ‘락’을 컨셉으로 진행된 찾아가는 문화공연에는 홍대밴드 “백수와조씨”, “드라이브 샤워”와 주민동아리 “7013B” 가 참여하여 다양한 계층이 즐길 수 있는 화합의 장을 선보였고, 각 참여 단체들이 준비한 부스 체험에서는 뺏지, 도자기 컵, 나만의 공책 만들기 체험 등을 경험할 수 있었다.
 
5월 테마기획전에서는 “나만의 뺏지 만들기”가 진행될 예정이며, 좋아하는 그림이나, 사진 등을 가져오면 세상에 하나뿐인 나만의 뺏지를 만들 수 있다.
 

  
주5일제 근무 및 수업 확산으로 가족간 여가생활의 기회가 증가되고 있는 요즘, 들樂날樂 커뮤니티 마켓을 통해 주민들이 직접 보고, 참여하고, 즐김으로써 새로운 여가 문화를 경험하여, 어렵다고 생각되었던 문화예술 창작에 대한 인식 변화에 기여하고, 집 주변 가까이에서도 어렵지 않게 놀이 및 문화 체험을 즐길 수 있게 되길 바란다.
 
또한, 마켓에 참여하는 아마추어 문화예술생산자에게는 지속적인 창작의 기회를 제공하는 계기를 마련코자 한다.
 
들樂날樂 커뮤니티 마켓의 보다 자세한 정보는 온라인 카페(네이버_마포커뮤니티마켓 들락날락) 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참여 단체들과의 미팅 및 정보 교류도 카페를 통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원활한 행사진행을 위해 마포문화재단에서는 5월부터 10월까지 매 월 “2012 커뮤니티마켓 자원봉사자”를 모집한다. 만 16세 이상 건강한 젊은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봉사내용은 부스 셋팅, 사진 및 동영상 촬영, 공연 지원, 마켓 관리 등이며, 자원봉사에 참여하게 되면 자원봉사 활동 인증서와 유니폼 등이 제공된다.
 
신청은 E-mail 접수(ekflqudtls@naver.com) 만 받으며, 특별한 양식은 없고, 이름, 성별, 나이, 전화번호를 기재하여 신청하면 된다.
(문의_마포문화재단 지역문화사업팀 ☎ 02-3274-8633)
 

마포문화재단 소개

<마포아트센터 전경> 

 

<아트홀 맥>

 
(재)마포문화재단(대표_장신규)은 마포구청의 출연기관으로 운영비와 사업비를 지원받아 사업들을 진행하고 있는 지방공기업의 성격을 가진 독립법인체이다.
 
현재, 마포구 대흥동에 위치한 복합문화시설인 ‘마포아트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 2011년 마포문화재단 2기 출범과 함께 '지역문화활력센터' 라는 비전을 선포하고, '가족&소통'을 주요한 테마로 하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운영하고 있다.
 
마포문화재단의 기획공연은 가족이 함께 관람할 수 있는 가족공연을 중심으로 하며, 마포 지역의 예술단체들과 공동기획을 통해 새롭고 신선한 프로그램 개발을 함으로써 '마포' 만의 전문 레퍼토리를 발굴해 나갈 것이다.
 
젊음과 전통의 조화, 문화예술과 미디어의 조화, 전문예술인과 일반 창작자의 조화 등을 지향하며 예술단체, 지역민, 기업간의 네트워크 관리를 통해 마포의 문화적 정체성을 모두가 함께 만들어 가고 소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마포문화재단은 일상적인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을 통해 마포구민들의 참여와 체험의 기회를 확대함으로써 문화의 창조와 향유를 함께 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자료 제공 : 마포문화재단 대외협력팀(백효진 주임 02-3274-8615 / fax. 02-3274-8599)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울산동구치매안심센터, 치매안심가맹점 4개소 추가 지정 동구청제공[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치매안심센터(센터장 박수환)는 치매 환자와 가족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치매 친화적 환경 조성을 위해 관내 치매 안심 가맹점 4개소를 추가 지정했다.    치매 안심 가맹점은 약국, 미용실, 카페 등 지역 주민의 생활과 밀접한 업소로, 종사자 대상 치매 파트너 교육을 통해 치매에 대한 ...
  2. 동구 노동자지원센터‘인구구조의 변화와 일자리의 미래’취업 특강 동구청제공[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 노동자지원센터는 10월 23일(목) 오전 10시 ‘인구 변화와 일자리의 미래’를 주제로 중장년층 주민 대상 특강을 개최했다. 이번 강의에는 40여 명이 참석해, 급격히 변화하는 인구 구조 속에서 일자리의 방향과 개인의 역할을 함께 살펴보았다.    강의는 인구구조 변화의 의미, 저출산으로 인...
  3. 울산영화인협회, 상하이 스타링크엔터테인먼트, 스타링크코리아엔터테인먼트 와 AI 숏폼 영화 협력 MOU 체결 [뉴스21일간=임정훈 ]울산영화인협회(회장 홍종오)가 중국 잔타오그룹(Zantao Group)의 문화사업 법인인 상하이 스타링크엔터테인먼트(대표 박상민), 스타링크코리아(대표 배기준)와 업무협약(MOU)을 맺고 AI 기반 숏폼 콘텐츠 제작과 숏폼영화제 개최에 나선다.    협회는 지난 17일 중국 상하이에서 스타링크엔터테인먼트와 협약식을 열...
  4. 동구, 청소년 사회적경제·창업 체험 프로그램 운영 동구청제공[뉴스21일간=임정훈] 울산 동구는 10월 23일 오후 1시 30분부터 울산고등학교 학생 80여명과 함께 지역 사회적경제기업과 연계한 ‘청소년 사회적경제·창업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기업가 정신과 함께 창업의 성공과 실패 사례를 공유함으로써 청소년들이 다양한 창업...
  5. 남해 송정 바닷가 일몰 [뉴스21일간=김태인 ]
  6. 울산 중구의회 의정봉사단, 장애인 시설 찾아 봉사활동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의회(의장 박경흠)가 23일 울주군 언양읍에 위치한 장애인 거주시설인 사회복지법인 혜진원을 찾아 봉사활동을 펼쳤다.    소속 의원과 직원들로 구성된 중구의회 의정봉사단은 박경흠 의장을 단장으로 이명녀·안영호·김도운·문희성·문기호 의원과 사무국 소속 직원들이 참여했다.    의...
  7. STARLINK ENM KOREA, 중국 상하이 '성수 어트랙션' 팝업스토어 통합 마케팅 프로젝트 추진 울산영화인협회제공[뉴스21일간=임정훈]글로벌 마케팅유통 전문 기업 STARLINK ENM KOREA(스타링크 이엠앤 코리아, 대표 배기준)가 중국 상하이 시장을 겨냥한 메가 규모 통합 팝업스토어 마케팅 프로젝트 '성수 어트랙션'을 본격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중국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한류 브랜드를 대상으로 방...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