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호주제 폐지 민법안 심의 중단
  • 김광수 기
  • 등록 2003-10-27 00:00:00

기사수정
  • 각의, `가족′개념 삭제 논란
호주제를 폐지하는 민법 개정안이 지난 22일 국무회의에 상정, 심의됐으나 민법상의 `가족 개념′ 삭제에 대한 국무위원간 찬반 논란으로 통과되지 못해 내주 국무회의에서 다시 심의키로 했다.
정부는 오전 정부중앙청사에서 고 건(高 建) 총리 주재로 국무회의를 열어 민법 개정안을 심의.의결할 예정이었으나, 일부 국무위원이 개정안에 대해 잇따라 이의를 제기함에 따라 심의를 중단하고 내주 국무회의에서 더 논의키로 했다고 참석자들이 전했다.
한 참석자는 "국무위원들이 호주제 자체는 문제가 많다며 폐지에 대체로 동의했으나 민법 개정안이 `가족′의 범위를 규정한 779조를 삭제, 가족개념을 없애는 데 대해 사회적인 영향을 우려했다"고 전했다.
회의에서 김진표(金桭杓) 부총리겸 재경장관과 성광원(成光元) 법제처장은 "민법에서 가족 범위가 삭제되면 40여개 개별법에서 이를 다시 정의내려줘야 하는 복잡한 문제가 발생한다"며 보완 필요성을 제기했다.
김화중(金花中) 보건복지장관도 "여성부와 보건복지부의 소관 법에서 각각 가족 범위가 달라진다면 문제가 있다"며 "민법 어디엔가는 가족의 개념을 포괄적으로 규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고 총리도 "국가운영의 기본법은 헌법이고 국민생활의 기본법은 민법"이라며 "최근 가족의 해체 문제 등이 사회 이슈화되는데 가족 개념을 민법에서 삭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지은희(池銀姬) 여성장관이 "그간 의견이 수렴됐고 차관회의를 통과했으므로 심의했으면 좋겠다"라고 주장했지만, 고 총리는 "중요한 법안인데 시간에 쫓겨 결론내리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라며 내주 국무회의로 처리를 미뤘다.
민법 개정안은 호주를 중심으로 가족을 구성하는 호주제가 남녀평등 및 개인 존엄을 충족시키지 못하고 재혼가정 등 시대변화에 따른 가족 형태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보고 가(家)의 개념과 호주제를 폐지하는 내용이다.
개정안은 자녀의 성(姓)과 본(本)은 아버지의 성과 본을 따르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부모의 협의에 따라 어머니의 성과 본을 따를 수 있도록 하고, 아버지나 어머니의 청구로 법원의 허가를 받으면 자녀의 성과 본을 바꿀 수 있는 조항 등을 담고 있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중구, 2026년 제1차 사례결정위원회 개최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2월 6일 오후 3시 중구청 소회의실에서 2026년 제1차 사례결정위원회를 개최했다. 중구 사례결정위원회는 「아동복지법」에 따라 보호 대상 아동에 대한 보호조치 및 지원 방안을 심의·의결하는 기구로, 중구청 관계 공무원과 변호사, 경찰, 아동복지시설 종사자 등 6명으로 구성돼 있다. .
  2. 동구, 빈집 사업장 선제적 집중 관리 추진 [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는 도심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장기간 방치된 빈집을 비롯해 빈집 정비사업으로 조성된 주차장 및 주민 쉼터에 대한 현장 관리를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동구는 올해 예산 1,000만 원을 들여 방치된 빈집에 대한 긴급 보수 및 환경 정비와 더불어, 그동안 빈집 정비사업으로 조성된 주차장 및 쉼터 등 9...
  3. 울산동구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청소년, 이주배경 청소년 멘토링 사업 수료 울산동구청소년센터    [뉴스21일간=임정훈 ]    울산광역시동구청소년센터(센터장 이미영)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는 현대해상과 사단법인 점프가 함께하는 ‘이주배경 청소년 멘토링 지원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최근 수료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해당 사업은 중도입국 및 외국인 가정, 북한이탈주민 가...
  4. 울산 동구여성새일센터, 2026년 직업교육훈련생 모집 울산동구여성새로일하기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여성새일센터는 지역 여성들의 취업 기회를 확대하고 전문적인 직무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2026년 직업교육훈련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올해 모집하는 직업교육훈련은 ▲호텔 룸메이드 ▲가사 관리사 ▲산업안전 전문 인력 양성과정 등 총 3개 과정으로, 과정당...
  5.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반려동물봉사단 발대식 개최 울산동구자원봉사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사)울산동구자원봉사센터(이사장 이순자)는 2월 7일(토)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자원봉사 문화 확산을 위해「반려동물봉사단 발대식」을 개최했다.이번 발대식은 반려동물봉사단의 공식 출범을 알리고 활동 방향과 역할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반려동물 동반 봉사활동에 앞서 사전 안전교..
  6. [인사] 경찰청 ◇ 치안감 승진 예정▲ 경찰청 치안정보국 치안정보심의관 송영호 ▲ 〃 국제치안협력국장 직무대리 이재영 ▲ 〃 전기통신금융사기 통합대응단장 신효섭 ▲ 서울특별시경찰청 경비부장 김병기
  7. 포천시 소흘도서관, 3월부터 ‘다독다독 독서퀴즈’ 운영 포천시립소흘도서관은 독서 생활화와 지역사회 독서문화 확산을 위해 오는 3월부터 어린이, 청소년·일반을 대상으로 대상으로 ‘다독다독 독서퀴즈’를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도서관 북큐레이션 코너에서 선정 도서를 읽고 퀴즈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책을 읽는 경험을 ‘이해와 사고’로 확장해 독서의 재미와 몰입...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