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노숙인 자립 지원 ‘노숙인 도시양봉 프로젝트’ 실시
  • 조병초
  • 등록 2013-10-18 15:17:00

기사수정

사업실패, 건설현장에서의 사고 등 각자의 사정으로 한때 거리로 내몰렸던 노숙인 18명이 꿀벌을 키우면서 희망찬 재기에 도전한다.
 
서울시는 서울도시양봉협동조합 ‘서울어반비즈’와 협력해 노숙인들이 도시양봉에 흥미를 느끼고, 중·장기적으로 전문적인 기술을 배워 자립기반을 마련하도록 지원하는 ‘노숙인 도시양봉 프로젝트’를 시범운영 중이라고 18일(금) 밝혔다.
 
전 세계적으로 사라져가는 꿀벌에 대한 중요성과 가치를 알리고자 작년에 설립된 도시양봉협동조합 ‘서울어반비즈(Seoul Urban Bees)’는 도시텃밭과 건물 옥상 곳곳에서 양봉을 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도시양봉에 관심 있는 일반 시민들에게 지속적인 교육도 실시하고 있다.
 
서울시는 이에 앞서서도 코레일과 함께한 서울역 노숙인 청소단, 조선호텔과 함께한 노숙인 호텔리어 교육과정 등 민간단체와의 다양한 협력으로 노숙인들의 실질적인 자립을 도운 바 있다.
 
이번 서울시 ‘노숙인 도시양봉 프로젝트’는 노숙인 지원 센터와 노숙인 쉼터를 통해 양봉에 관심 있는 노숙인의 자발적인 신청을 받아 선정된 노숙인들을 1~2차에 걸쳐 교육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우선 시는 서울역 브릿지종합지원센터와 영등포 희망나무 두 곳을 시범적으로 선정해 신청한 노숙인 18명에게 지난 9월부터 노들섬 노들양봉장에서 다섯 번의 1차 교육을 완료했다.
 
교육 참가자들은 ‘서울어반비즈’에서 활동 중인 양봉전문가 두 명과 함께 꿀벌에 대해 기본적으로 이해하는 일부터 벌통 관리와 꿀 채집 같은 실습도 병행해 도시양봉전문가가 되기 위한 첫걸음을 다졌다.
 
교육에 참여한 시설이용 노숙인 ○○○씨(42세)는 “난생 처음 꿀벌들이 꿀을 만드는 과정을 보니 정말 신기했다”며 “열심히 일하는 꿀벌처럼 나도 다시 일어서기 위해 열심히 일하겠다”고 강한 의지를 밝혔다.
 
시는 1차 교육과정을 마친 사람들을 대상으로 11월부터 두 달 간 노들양봉장과 서울시청에서 △동절기 벌통관리 △벌꿀을 활용한 가공품(천연밀랍초) 만들기 △내년 봄 대비 양봉장 정리 등 심화된 내용을 다루는 2차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노숙인들에게 양봉기술을 전수하는 프로그램은 이미 일본, 덴마크 등에서도 선보인 바 있고, 생산된 꿀을 판매해 창출한 수익을 취약계층 자활기금으로 활용하기도 했다.
 
박진 서울어반비즈 대표는 “참여 노숙인들의 열기가 대단하다”며 “도시양봉은 노숙인 등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할 뿐만 아니라 생명을 키우는 일로서 노숙인들의 자존감을 회복하고 자활의지를 높이는 데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강종필 서울시 복지건강실장은 “노숙인들이 희망을 잃지 않고 다시 일어서는 데 ‘노숙인 도시양봉 프로젝트’가 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시는 앞으로도 민·관 협력 프로그램을 꾸준히 개발해 노숙인들이 구체적 일자리를 구하는 실질적인 자립을 지원해나가겠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울산동구치매안심센터, 치매안심가맹점 4개소 추가 지정 동구청제공[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치매안심센터(센터장 박수환)는 치매 환자와 가족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치매 친화적 환경 조성을 위해 관내 치매 안심 가맹점 4개소를 추가 지정했다.    치매 안심 가맹점은 약국, 미용실, 카페 등 지역 주민의 생활과 밀접한 업소로, 종사자 대상 치매 파트너 교육을 통해 치매에 대한 ...
  2. 동구 노동자지원센터‘인구구조의 변화와 일자리의 미래’취업 특강 동구청제공[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 노동자지원센터는 10월 23일(목) 오전 10시 ‘인구 변화와 일자리의 미래’를 주제로 중장년층 주민 대상 특강을 개최했다. 이번 강의에는 40여 명이 참석해, 급격히 변화하는 인구 구조 속에서 일자리의 방향과 개인의 역할을 함께 살펴보았다.    강의는 인구구조 변화의 의미, 저출산으로 인...
  3. 울산영화인협회, 상하이 스타링크엔터테인먼트, 스타링크코리아엔터테인먼트 와 AI 숏폼 영화 협력 MOU 체결 [뉴스21일간=임정훈 ]울산영화인협회(회장 홍종오)가 중국 잔타오그룹(Zantao Group)의 문화사업 법인인 상하이 스타링크엔터테인먼트(대표 박상민), 스타링크코리아(대표 배기준)와 업무협약(MOU)을 맺고 AI 기반 숏폼 콘텐츠 제작과 숏폼영화제 개최에 나선다.    협회는 지난 17일 중국 상하이에서 스타링크엔터테인먼트와 협약식을 열...
  4. 동구, 청소년 사회적경제·창업 체험 프로그램 운영 동구청제공[뉴스21일간=임정훈] 울산 동구는 10월 23일 오후 1시 30분부터 울산고등학교 학생 80여명과 함께 지역 사회적경제기업과 연계한 ‘청소년 사회적경제·창업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기업가 정신과 함께 창업의 성공과 실패 사례를 공유함으로써 청소년들이 다양한 창업...
  5. 남해 송정 바닷가 일몰 [뉴스21일간=김태인 ]
  6. 울산 중구의회 의정봉사단, 장애인 시설 찾아 봉사활동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의회(의장 박경흠)가 23일 울주군 언양읍에 위치한 장애인 거주시설인 사회복지법인 혜진원을 찾아 봉사활동을 펼쳤다.    소속 의원과 직원들로 구성된 중구의회 의정봉사단은 박경흠 의장을 단장으로 이명녀·안영호·김도운·문희성·문기호 의원과 사무국 소속 직원들이 참여했다.    의...
  7. STARLINK ENM KOREA, 중국 상하이 '성수 어트랙션' 팝업스토어 통합 마케팅 프로젝트 추진 울산영화인협회제공[뉴스21일간=임정훈]글로벌 마케팅유통 전문 기업 STARLINK ENM KOREA(스타링크 이엠앤 코리아, 대표 배기준)가 중국 상하이 시장을 겨냥한 메가 규모 통합 팝업스토어 마케팅 프로젝트 '성수 어트랙션'을 본격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중국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한류 브랜드를 대상으로 방...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