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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 융·복합소재 산업화 사업’부산에서 닻 올려
  • 전태규
  • 등록 2013-11-30 11:0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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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 전라남도, 제주특별자치도 등 3개 시도에서 공동 기획한 ‘해양 융·복합소재 산업화 사업’이 기획재정부 제4차 재정사업평가 자문회의에서 2013년도 하반기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사업비 500억 원 이상, 국비 300억 원 이상)으로 최종 선정되면서 우리나라 섬유소재산업의 고부가가치화를 꾀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었다.
 
이번 사업은 부산시가 기획한 최초의 연구개발(R&D)분야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그동안 수입에 의존해 오던 해양 소재의 국산화 및 고부가가치화를 도모하고 침체된 지역 섬유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지난 2011년 처음으로 제안되었다. 또한, 지역적 한계를 극복하고 국가차원의 섬유소재 산업 발전을 위하여 관련 산업이 특화된 전라남도와 제주특별자치도가 공동으로 연계협력하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지난 2년 동안 부산테크노파크의 주관으로 조선해양분야의 중소조선연구원, 융·복합소재분야의 한국신발피혁연구원, 관련기업 단체인 부울경산업용섬유산업협회를 비롯한 지역대학 및 다수의 관련기업이 참여하여 사업을 기획하였으며 예비타당성조사 사전평가에서 국고지원 및 사업의 시급성을 인정받았다.
 
이번 사업이 시작되면 2015년부터 2020년까지 6년 동안 국비, 지방비 등 약 3천억 원이 투입돼 해양 융·복합소재 기술개발과 산업화 지원 기반구축 등이 이뤄지게 된다.
 
구체적인 연구개발사업은 △해양자원 활용형 소재 △생태환경 선진형 소재 △그린십 구현 융·복합소재 △하이테크 해양레저기구 융·복합소재 △차세대 해양구조물용 융·복합소재 등 5대 전략사업이며 부산 강서구 미음산업단지에 해양 융·복합소재 R&D 총괄센터 설립과 전남 고흥과 제주에도 각각 관련 R&D 지원시설 설립을 계획하고 있다.
 
해양 융·복합소재는 수분, 고염분, 심해압력 등 극한의 해양환경에 견딜 수 있으며, 해양 환경오염을 최소화할 수 있는 신(新)섬유 및 소재를 말하는 것이다. 초경량·고내구성의 특성으로 인해 선박 구조재 및 추진체, 심해구조물, 해양레저기구, 로프, 어망, 어구 등에 주로 사용되고 있다.
 
국제해사기구(IMO)는 2020년까지 이산화탄소 30% 저감을 의무화하는 내용의 국제협정을 최근 발효하는 등 해양 환경규제가 날로 강화되고 있어 해양 융·복합소재의 필요성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최근 미국·유럽을 비롯한 산업용섬유 선진국과 후발주자인 중국에서도 국가 차원의 대규모 R&D를 기획하고 있으나 아직 개발 초기단계로 우리나라가 이번 사업을 추진하게 될 경우 글로벌 시장 선점을 통한 새로운 블루오션이 창출될 것으로 전망된다.
 
부산시 관계자는 “해양 융·복합소재 산업화 사업은 ‘해양’이라는 부산의 지리적 환경과 지역의 전략산업인 ‘섬유산업’을 연계한 미래 먹거리 창출 사업으로 내년 상반기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할 경우 많은 지역기업의 참여로 부산이 해양물류뿐만 아니라 부품소재 분야에서도 실질적인 해양수도로의 지위를 견고히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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