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제천시가 재정공시현황을 좀 더 시민이 친숙하고 알기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주요내용을 요약한 ‘알기 쉬운 재정공시’ 소책자를 별도 제작해 눈길을 끌고 있다.
시는 8년 전부터 재정운영결과와 시민들의 관심사항 등을 객관적인 절차에 의해 시민들에게 알리는 지방재정 공시제도를 도입하여 제도로 시행 하고 있는 가운데, 인터넷 공개에 이어 책자 발간으로 시민과 공감하는 시정에 한 발짝 다가가고 있다.
이번에 발간한 알기 쉬운 재정공시 소책자에는 주요공시내용에 대한 총괄표, 살림규모 지표, 재정자립도를 포함한 재정여건과 공무원 인건비 등 시민 주요관심 항목 등을 세세하고 담고 있어 다른 지방자치단체와의 비교와 연도별 변화 등을 한 눈에 알 수 있도록 했다.
이번 홍보책자는 읍면동 및 민원부서에 배치될 예정이며, 자세한 공시내용은 제천시 홈페이지(www.okjc.net) 공감시정 → 시정정보 → 재정현황/예산 → 재정공시를 통해서 확인해 볼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소통과 공개를 강조하는 정부 3.0과 맥을 같이하고 제천시 살림살이 운영의 투명성 확보를 통한 건전재정 운영을 꾀하고자 이 책자를 발간했다.”며 “계속적으로 지방재정공시 제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며, 향후 홈페이지 개편 시 재정공시란에 대한 접근단계를 줄일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재정공시는 지방자치단체 살림을 한눈에 쉽게 확인하여 주민의 이해를 돕고자 2006년부터 매년 8월 말 정례적으로 실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