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평생교육원(원장 성하준) 완산도서관은 다문화가족과 외국인을 위한 다문화자료실을 조성하여 운영한다.
완산도서관 다문화자료실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한 ‘다문화자료실 설치 지원사업’에 공모· 선정되어 국비 5천만원과 시비 5천만을 들여 150㎡의 규모로 조성되었다.
중국어, 베트남어, 필리핀어, 캄보디아어, 태국어, 몽골어, 일본어, 우즈베키스탄어, 영어 등 총 9개국 6,238권의 도서를 구입하여 국가별로 구분해놓은 서가에는 각국의 교육서, 전래동화뿐만 아니라 자기계발서, 실용도서, 다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우리나라 그림책, 한국어를 배울 수 있는 학습도서 등 다양한 도서가 소장되어 있다.
또한 자료검색ㆍ인터넷코너를 마련하여 다문화 동화구연 듣기 등 다양한 자료 활용이 가능하도록 하였고, 도서열람뿐 아니라 다문화 체험 등 다양한 활동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소모임방 공간을 마련하였다.
완산도서관에서는 다문화 5가정을 직접 찾아가 독서지도, 동화구연 등 자녀교육에 필요한 실질적인 독서지도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다문화 가정 멘토제를 운영하여 많은 호응을 얻고 있으며, 관내 유치원생들을 대상으로 이웃나라 엄마가 들려주는 전래동화이야기, 세계 전통놀이체험, 전통의상입어보기 등 다문화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다문화자료실을 찾는 지역주민들과 어린이에게 다양한 언어와 문화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