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소형점포 창업, 입지는 ‘이렇게’ 선택하세요
  • 양길영
  • 등록 2014-04-22 16:03:00

기사수정

▲ 소형 점포 가게들이 도로를 사이에 두고 위치하고 있다.     ©지노비즈

창업 자금은 많지 않지만, 성공 창업을 위해 끊임 없이 노력하는 자세로 고수익을 노리는 사람들이 있다. 특히 소자본 창업을 시작하려는 이들은 점포 크기를 줄임으로써 지출을 크게 줄일 수 있다.
 
하지만 소형점포라고 해도 입지가 어떤가에 따라 그 몇 배에 달하는 대형 점포보다 더 많은 매출을 올리거나 수요 고객을 높일 수도 있다. 소형 점포 창업을 할 때 유리한 입지는 어떤 곳이 있는지, 창업포털 창업몰 창업전문가 김준용 팀장을 통해 들어봤다.
 
1. 전면도로에 위치하라.
 
소형 점포라도 일단 유동인구가 많은 도로에 근접해 있으면 손님들이 한 번씩은 들여다 보고 기억하게 마련이다. 도로는 열차나 지하철역 그리고 공항 등 사람이 집객을 했다가 흩어지는 곳도 있고, 고객 창출형으로 대형백화점이나 영화관, 할인점처럼 사람을 끌어들이는 도로도 있다.
 
소형점포로서는 차도 다니고 사람도 다니는 큰 길이 더 유리하고, 일방 통행 도로 보다는 양측 통행이 가능한 곳이 더 좋은 입지가 된다.
 
다만 도로가 넓어서 차량 통행량이 많다고 영업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므로, 통과 교통과 통과 유동객이 많은지에 대해 체크하는 것이 좋다. 성공할 수 있는 유동인구는 일 1천 명 이상인 곳이 좋다.
 
2. 오르막 경사에서는 아래쪽에, 동쪽보다 서쪽이 유리
 
경사가 있는 상권의 경우는 경사가 시작되기 전 아래쪽에 있는 경우가 수익이 더 높게 나타나고, 경사가 끝나는 오르막의 경우에도 어느 정도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권리금이 싸다고 해서 경사 중간에 매장을 여는 것은 그리 좋지 못하다.
 
또 동서남북으로 따져 보면, 도로에서 서쪽에 있는 가게가 더 유리하게 나타난다. 이는 일조나 통풍, 위생 관련 문제일 수도 있고, 하루 중 소비가 많은 오후에 해가 더 잘 비치는 까닭일 수도 있다.
 
하지만 아이스크림 가게나 야채가게, 과일 가게 등 신선도를 유지해야 하는 품목이라면 서쪽 방향보다 동향이나 북향의 가게가 더 유리하다는 것도 체크해 두면 도움이 된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중구, 2026년 제1차 사례결정위원회 개최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2월 6일 오후 3시 중구청 소회의실에서 2026년 제1차 사례결정위원회를 개최했다. 중구 사례결정위원회는 「아동복지법」에 따라 보호 대상 아동에 대한 보호조치 및 지원 방안을 심의·의결하는 기구로, 중구청 관계 공무원과 변호사, 경찰, 아동복지시설 종사자 등 6명으로 구성돼 있다. .
  2. 동구, 빈집 사업장 선제적 집중 관리 추진 [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는 도심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장기간 방치된 빈집을 비롯해 빈집 정비사업으로 조성된 주차장 및 주민 쉼터에 대한 현장 관리를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동구는 올해 예산 1,000만 원을 들여 방치된 빈집에 대한 긴급 보수 및 환경 정비와 더불어, 그동안 빈집 정비사업으로 조성된 주차장 및 쉼터 등 9...
  3. 울산동구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청소년, 이주배경 청소년 멘토링 사업 수료 울산동구청소년센터    [뉴스21일간=임정훈 ]    울산광역시동구청소년센터(센터장 이미영)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는 현대해상과 사단법인 점프가 함께하는 ‘이주배경 청소년 멘토링 지원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최근 수료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해당 사업은 중도입국 및 외국인 가정, 북한이탈주민 가...
  4. 울산 동구여성새일센터, 2026년 직업교육훈련생 모집 울산동구여성새로일하기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여성새일센터는 지역 여성들의 취업 기회를 확대하고 전문적인 직무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2026년 직업교육훈련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올해 모집하는 직업교육훈련은 ▲호텔 룸메이드 ▲가사 관리사 ▲산업안전 전문 인력 양성과정 등 총 3개 과정으로, 과정당...
  5.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반려동물봉사단 발대식 개최 울산동구자원봉사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사)울산동구자원봉사센터(이사장 이순자)는 2월 7일(토)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자원봉사 문화 확산을 위해「반려동물봉사단 발대식」을 개최했다.이번 발대식은 반려동물봉사단의 공식 출범을 알리고 활동 방향과 역할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반려동물 동반 봉사활동에 앞서 사전 안전교..
  6. [인사] 경찰청 ◇ 치안감 승진 예정▲ 경찰청 치안정보국 치안정보심의관 송영호 ▲ 〃 국제치안협력국장 직무대리 이재영 ▲ 〃 전기통신금융사기 통합대응단장 신효섭 ▲ 서울특별시경찰청 경비부장 김병기
  7. 포천시 소흘도서관, 3월부터 ‘다독다독 독서퀴즈’ 운영 포천시립소흘도서관은 독서 생활화와 지역사회 독서문화 확산을 위해 오는 3월부터 어린이, 청소년·일반을 대상으로 대상으로 ‘다독다독 독서퀴즈’를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도서관 북큐레이션 코너에서 선정 도서를 읽고 퀴즈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책을 읽는 경험을 ‘이해와 사고’로 확장해 독서의 재미와 몰입...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