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월 6일부터 ~ 8월 19일까지, 전기차제작사별 판매대리점 19개소
제주특별자치도에서는 8월 6일부터~ 19일까지 2주간 제주도민과 도내 기업 등을 대상으로 전기자동차 민간보급에 따른 도민공모를 실시한다.
금년 하반기 전기자동차 민간 보급대수는 225대로, 전기차를 구입 신청하고자 하는 도민은, 접수기간 중 각 전기자동차 제작사별 제주도내 판매대리점(19개소)에서 구비서류를 지참, 신청할 수 있으며, 원하는 차종의 시승과 아울러 자세한 문의를 받을 수 있다.
신청자격은 공고일 이전에 등록된 제주도민(도내 기업 등)으로, 완속충전기를 설치할 수 있는 전기차 전용 주차공간을 보유(소유 또는 임차)하고 있는 자(기업 등)로, 1세대(기업)당 1대를 기준으로 하며 2013년, 2014년 상반기 보조대상자는 제외된다.
올해 보급 전기차는 총 6종으로, 국내산 5종(기아자동차의 레이, 쏘울, 르노삼성자동차의 SM3.Z.E., 지엠의 스파크, 파워프라자의 화물전기차 피스)과 수입산 1종(BMW i3)으로, 8월말 공개추첨을 통하여 보조대상자로 선정된 자에게 차량가격에 관계없이 구입비 23백만원, 충전기 7백만원이내에서 지원하며, 신청서식은 제주특별자치도 홈페이지(
www.jeju.go.kr) 공고란을 통해서 다운로드 할 수 있다.
상반기 보급계획과 비교해서 달라진 점은, 우선보급대상 중 국가유공자 범위를 당초 상이등급 1~3급에서 지방세특례혜택을 받는 범위로 확대 했으며, 제주지역의 다양한 전기자동차 보급을 위하여 하반기에는 전기택시, 전기화물승용차도 보급을 실시한다는 점이다.
또한 전기차 신청접수는 전기차에 대한 자세한 전문상담 및 시승 등 도민편의를 위해 전기차제작사별 제주지역내 판매대리점에서 구비서류를 지참하여 신청할 수 있으며, 공개추첨 시 상반기에 차종별 접수비율에 따라 보급대수 결정 및 차종별 후보자를 추첨하던 방식에서, 하반기에는 보급분야별 물량에 맞추어 차종별 구분없이 일괄 추첨을 하게 된다.
또, 상반기 보급차량중 닛산(리프) 전기차는 업체사정으로 하반기에 보급대상에서 제외되며, 국내 중소기업 (주)파워프라자에서 출시하는 0.5톤 전기화물승용차(피스)는 완속충전기 미지원 조건으로 보급대상에 포함된다.
한편, 제주도는 지난해 제주도민과 기업을 대상으로 160대를 보급하였고, 올해 상반기 226대는 8월말까지 보급예정이며, 하반기 225대는 충전기 설치 후 12월말까지 보급할 계획이다.
지금까지 제주도내 전기자동차 보급대수는 2013년 연말기준 360대(충전기 497기), 7월말기준(상반기 보급분 포함) 634대(충전기 758기), 올 연말기준 860대 이며, 전기차 충전기는 민간보급분을 포함하여 7월말기준 758기, 올해 연말기준 984기에 이를 전망이다. © 제주특별자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