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쯔쯔가무시증 등 진드기 매개질환은 주로 9월-11월에 발생하여 발열과 두통 등 전신증상을 유발하는 쯔쯔가무시증, 신증후군출혈열, 렙토스피라증, SFTS(작은소참진드기) 등 질환을 말합니다. 이들 질환은 벼 베기나 밭일, 성묘, 캠핑 등 가을철 야외활동 중에 감염된 진드기나 쥐, 오염된 흙이나, 물 등을 통해 원인균이 몸속으로 들어옴으로 써 발병하게 되며, 해마다 환자가 발생하고 있으므로 올가을도 야외활동이 많은 고위험군인 군인, 농촌지역주민은 다음 사항을 준수하여 사전에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2. SFTS, 쯔쯔가무시증 등 진드기 매개 질환 건강행동수칙
- 진드기가 많이 서식하는 곳 (수풀, 나무 우거진 곳 등) 에는 가급적 가지 않습니다.
- 풀밭 위에 옷을 벗어 놓고 눕거나 잠을 자지 않도록 합니다.
- 풀밭 위에 앉을 경우 돗자리를 펴서 앉고 사용한 돗자리는 세척하여 햇볕에 말리도록 합니다.
- 풀숲에 앉아서 용변을 보지 않도록 합니다.
- 야외에서 작업할 경우, 소매와 바지 끝 을 단단히 여미고 장화 등을 착용하도록 합니다.
- 작업 및 야외활동 후 즉시 입었던 옷을 털고, 꼭 세탁합니다.
- 집에 돌아온 후 바로 샤워나 목욕을 합니다.
- 작업 및 야외활동 시 기피제 사용이 일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특히, 아동이 있는 부모님들은 아이의 머리카락, 귀 주변, 팔 아래, 허리 주위, 무릎 뒤, 다리사이 등에 진드기가 붙어있지는 않은지 꼼꼼히 살펴줍니다.
3. 신증후군출혈열 및 렙토스피라증 건강행동수칙
- 쥐 등의 설치류 배설물에 오염된 젖은 토양, 물과의 피부 접촉을 하지 않도록 합니다.
- 들쥐의 똥, 오줌이 배설된 풀숲, 풀밭에서 옷을 벗어 눕거나 잠을 자지 않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