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산항 발전 방안 마련 간담회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이 내년 1월 가포신항 개항 가능성을 내비침에 따라 신항 개항·마산해양신도시 조성 등을 둘러싼 논란이 재점화하고 있다.
지난 5일 지역구를 방문한 이 장관은 지역 시민단체와의 간담회 자리에서 '가포신항 사업시행자인 마산아이포트㈜와 해양수산부가 진행해 온 협의가 마무리 단계이므로 내년 1월 개장이 가능하다'는 견해를 밝혔다.
그러나 지역 시민단체는 '애초 계획과는 다른 목적으로 항만이 개항한다면 마산 해양 신도시 조성만큼은 막아야 한다'고 맞섰다.
지난 2004년 마산아이포트㈜와 해수부는 마산항 개발 민간투자 실시협약을 체결하고 가포신항 건설에 나서 지난해 6월 완공했다.
총 공사비 3265억 원(민간자본 2110억 원·국비 1155억 원)이 든 가포신항은 4선석(컨테이너 전용 2선석·일반화물 2선석)을 갖췄다. 그러나 신항 운영의 핵심인 컨테이너 물동량 예측이 크게 빗나가면서 신항은 여태껏 개장을 못 하고 있다.
애초 해수부는 컨테이너 물동량(2011년 기준)을 15만 TEU로 예측했으나 실제 물동량은 예측량의 10%에도 못 미치기 때문이다.
현재 운항 선사를 구하는데 어려움이 많고 부두 용도 변경, 해수부와 민자사업자 간 운영수익 보장 방식을 바꾸는 재구조화 문제 등이 복잡하게 얽혀 있다.
이에 해수부는 내년 1월을 가포신항 개장 마지노선으로 정해 놓고 마산아이포트㈜와 협상을 벌여왔다.
이 장관은 "그동안 해수부와 기획재정부, 마산아이포트㈜, 경남도, 창원시는 TF팀을 구성해 가포신항 개장 가능성을 논의해왔다"며 "그 결과 가포신항 배후부지에 입주하는 기업과 창원 인근 산업단지 등에서 가포신항 운영에 필요한 물동량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했다"고 밝혔다.
이어 "컨테이너 부두를 고집하기보단 일반 화물부두로 변경하는 것이 마산항 발전을 위하여 낫다고 결론지었다"며 "사업 재구조화를 통해 협약을 변경하되 정부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시민단체는 '가포신항 용도 변경·개항이 불가피하다면 마산해양신도시 조성만큼은 중단해야 한다'고 반발하고 있다.
창원물생명시민연대는 "애초 마산해양신도시는 마산항 진입항로 준설 과정에서 생긴 준설토를 처리하고자 조성했다"며 "그 전제 조건은 컨테이너 선박이 드나들 수 있는 항로 준설이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가포신항이 일반화물 부두로 변경된다면 항로 준설도 필요하지 않다"며 "결국 마산해 신도시를 조성할 이유도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해수부는 가포신항 용도가 변경된다 하더라도 항로 준설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맞섰다.
이 장관은 "마산항은 진입항로 수심이 깊지 않아 선박 입항 시 항상 사고 위험에 노출돼 있는 실정"이라며 "현재 1만~2만t급 이상 선박은 항로를 벗어나 우회하고 있고 일반화물 선박 역시 점차 대형화하는 추세여서 수심 확보가 시급하다"고 말했다.
이어 이 장관은 이미 1000억 원이 넘는 사업비가 투입된 마산해양신도시 조성사업을 되돌리기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의견도 밝혔다.
대신 국책사업과 연계한 항만재개발사업으로 공공기반시설 국비 지원을 요청하고 철저한 사업관리로 사업비를 절감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이에 대해 창원물생명시민연대는 "국가가 제시하고 약속했던 것들이 모두 거짓말이 됐다"며 "이미 많은 사업비가 투입됐으니 남은 사업비는 어쩔 수 없이 감당해야 한다는 발언도 너무 무책임하다. 잘못된 수요를 예측한 용역업체와 사업 시행자, 정부가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가포신항 조성사업으로 마산은 '가포 해수욕장'을 잃었다"며 "남은 바다라도 지킬 수 있도록 이 장관이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 장관과 창원물생명시민연대는 이르면 이달 중으로 간담회를 다시 열고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