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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거래위원회는 자동차 부품의 가격을 조사 결과, 국내 부품 판매가격이 해외 평균가격보다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사)소비자시민모임은 자동차 부품 시장에서의 합리적인 거래・소비문화 확산을 위해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예산 지원을 받아 국산자동차 4종, 수입자동차 5종 등 총 9종의 차량을 선정해 수입 자동차 부품의 국내외 가격 비교, 국산 및 수입자동차 부품의 정비업소 형태별 가격 비교와 자동차 부품가격 공개제도에 대한 소비자 인식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수입 자동차 5개 차종의 주요 부품(앞 범퍼, 뒷 범퍼, 본네트, 앞 휀다, 앞 도어패널, 헤드램프 등 6개 부품) 국내외 판매가격을 조사한 결과, 전체 30개 부품 중 23개 부품의 국내 판매가격이 해외 평균가격보다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렉서스 300h의 앞 휀다의 경우 독일에 비해 2.5배, 미국에 비해 1.8배 비쌌으며, 헤드램프의 경우 독일에 비해 2.5배, 미국에 비해 2.1배 비쌌다. 벤츠 E300의 앞 범퍼와 뒷 범퍼는 수입국인 독일에 비해 각각 1.4배 비쌌으며, 헤드램프의 경우 독일에 비해 1.3배, 미국에 비해 1.8배 비쌌다. 크라이슬러 300C의 도어패널은 독일에 비해 1.3배, 미국에 비해 1.9배 비쌌으며, 헤드램프는 독일에 비해 1.4배, 미국에 비해 1.8배 비쌌다.
또한, 국산 · 수입자동차 9개 차종 30개 부품의 국내 판매 가격을 조사한 결과, 정비업소 유형에 관계없이 가격이 유사했다. 수입 자동차 부품의 경우 일부 일반 정비업소의 가격이 공식정비업소에 비해 비싼 것으로 조사됐다.
동급(2000cc 세단)의 국산 및 수입 자동차를 비교한 결과, 자동차 가격은 수입 자동차가 2.9배 비싼데 반해, 부품 가격은 수입 자동차 부품이 4.6배에서 7.0배로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2014년 8월부터 시행되고 있는 ‘인터넷 자동차 부품가격 공개제도’에 대해 차량 소유자를 대상으로 평가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 72%가 부품 가격을 확인하기 어렵다고 답변해, 정보 제공의 내용과 방식이 소비자 친화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