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 미래세대의 비전을 키우다: 우정초등학교, '평화통일 퀴즈대회' 성황리 개최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민족통일 울산시협의회(회장 이정민)는 2025년 11월 14일(금) 오전 10시, 울산 우정초등학교 승죽관에서 5·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평화통일 퀴즈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미래 통일 주역인 학생들에게 올바른 통일관과 역사 인식을 심어주기 위해 마련된 이번 대회에는 이정민 회장과 이학박사 박성배...
국토지리정보원(원장 최병남)은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회장 이병돈)와 함께 전 세계 시각장애인의 축제의 장‘2015 서울 세계 시각장애인 경기대회(`15.5.10.∼5.17. 8일간)’에 필요한 점자안내지도를 제작하여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번 경기대회에 참여하는 세계 80개국 약 6,000명의 시각장애인들에게 잠실실내체육관 및 장충체육관을 포함하여 서울, 경기, 인천 등 11곳 경기장에 대한 점자안내지도를 제공함으로써 경기장시설 이용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된다.
또한, 동해와 독도가 정확히 표기된 점자 대한민국전도를 경기장 안내지도와 한권으로 묶어 배포함으로써 전 세계 시각장애인들에게 우리영토 및 지명을 올바르게 손끝으로 느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점자안내지도는 경기장내 출·입구, 도보경로, 관람석 등에 관한 상세정보와 경기장 주변 지하철역과 버스정류장으로 부터 경기장까지의 이동경로를 담고 있어 시각장애인들이 점자안내지도를 활용하여 독립보행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세계 시각장애인 경기대회라는 이름에 걸맞게 국·영문 및 점·묵자 혼용방식을 채택하여 시각장애인은 물론 일반인들에게도 경기장에 대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 이렇게 시각장애인경기대회 경기장에 대한 점자안내지도를 제작하여 배포한 것은 우리나라가 세계 최초로 시도하는 것으로 이전대회에서는 볼 수 없었던 차별화된 국제적 행사가 될 것이다.
국토지리정보원에서는 작년부터 맹학교 및 점자도서관에 교육용으로 점자 세계지도와 대한민국전도가 포함되어 있는 대한민국 지도집을 배포함으로써 시각장애인들로 부터 큰 호응을 얻은 바 있으며, 앞으로도 시각장애인들을 위한 다양한 지도서비스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세계시각장애인 공식홈페이지(http://www.ibsawg2015seoul.org/k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