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프랑스 '비상시 영장 없이 수색, 테러범 이중 국적 박탈'
  • 김가묵
  • 등록 2015-12-24 14:14:57

기사수정
  • 개정안 논의 내년 2월 3일, 통과 하려면 상하원 3/5 찬성 얻어야


▲ ⓒKENZO TRIBOUILLARD / AFP


프랑스 내각은 지난달 국가비상사태로 볼 수 있는 파리 테러 공격 이후 헌법 개정안을 추진한다.


헌법 개정안은 국가비상사태 하에서 판사의 영장 없이 가택 수사가 가능한 것과 같이 일반 법률에는 있지만 헌법에 명시되어 있지 않아 이의신청을 할 수 있는 소지를 막으려는 것이다.


파리 테러 공격으로 130명이 사망한 후, 프랑스와 올랑드 대통령은 비상 권력은 헌법에 명문화해 소송당하지 않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마누엘 발스 총리는 수요일 정부 장관 회의에서 기자들에게 "이보다 더한 (테러)위협은 없었다"며 "우리는 급진적 IS, 지하디에 대한 테러와 전쟁을 직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거 그는 "최근 천 명 이상이 프랑스를 떠나 이라크와 시리아 내의 IS에 가입했으며 그중 148명이 사망하고 250명이 다시 프랑스로 돌아왔다"며 "많은 나라에서 급진적 성향의 개인들이 다에쉬(Daesh)에 가입하고 있다. 그 중 많은 프랑스인이 있고, 우리의 땅에서 테러 활동을 준비하기 위해 훈련받는 것을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문제가 지속되면서 정부는 이중 국적자 중 테러 범죄로 유죄 판결을 받은 사람은 프랑스 시민권을 박탈할 수 있게 하는 조항을 개헌안에 포함했다.


프랑스에는 약 350만의 이중 국적자가 있다.


정부의 헌법 개정안이 통과되려면 상.하원에서 5분의 3 이상의 찬성을 받아야 한다. 개헌안에 대한 의회 논의는 내는 2월 3일에 열릴 예정이다.


그러나 국제앰네스티 유럽지부는 프랑스의 헌법 개정안에 대해 '매우 우려' 스러우며, '이미 충분히 광범위하고 때로는 과도한 수단'으로 조치하려 한다고 우려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울산동구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청소년, 이주배경 청소년 멘토링 사업 수료 울산동구청소년센터    [뉴스21일간=임정훈 ]    울산광역시동구청소년센터(센터장 이미영)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는 현대해상과 사단법인 점프가 함께하는 ‘이주배경 청소년 멘토링 지원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최근 수료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해당 사업은 중도입국 및 외국인 가정, 북한이탈주민 가...
  2. 중구, 2026년 제1차 사례결정위원회 개최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2월 6일 오후 3시 중구청 소회의실에서 2026년 제1차 사례결정위원회를 개최했다. 중구 사례결정위원회는 「아동복지법」에 따라 보호 대상 아동에 대한 보호조치 및 지원 방안을 심의·의결하는 기구로, 중구청 관계 공무원과 변호사, 경찰, 아동복지시설 종사자 등 6명으로 구성돼 있다. .
  3. 동구, 빈집 사업장 선제적 집중 관리 추진 [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는 도심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장기간 방치된 빈집을 비롯해 빈집 정비사업으로 조성된 주차장 및 주민 쉼터에 대한 현장 관리를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동구는 올해 예산 1,000만 원을 들여 방치된 빈집에 대한 긴급 보수 및 환경 정비와 더불어, 그동안 빈집 정비사업으로 조성된 주차장 및 쉼터 등 9...
  4.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반려동물봉사단 발대식 개최 울산동구자원봉사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사)울산동구자원봉사센터(이사장 이순자)는 2월 7일(토)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자원봉사 문화 확산을 위해「반려동물봉사단 발대식」을 개최했다.이번 발대식은 반려동물봉사단의 공식 출범을 알리고 활동 방향과 역할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반려동물 동반 봉사활동에 앞서 사전 안전교..
  5. 울산 동구여성새일센터, 2026년 직업교육훈련생 모집 울산동구여성새로일하기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여성새일센터는 지역 여성들의 취업 기회를 확대하고 전문적인 직무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2026년 직업교육훈련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올해 모집하는 직업교육훈련은 ▲호텔 룸메이드 ▲가사 관리사 ▲산업안전 전문 인력 양성과정 등 총 3개 과정으로, 과정당...
  6. 대한민국 대표 글로벌 축제 ‘보령머드축제’, ‘로컬100’ 선정 보령시는 보령머드축제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는 ‘제2기 로컬100(2026~2027)’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로컬100’은 지역 고유의 매력을 지닌 문화자원을 선정해 2년간 국내외에 집중 홍보하는 사업으로, 박물관, 문화서점, 전통시장 등 문화공간부터 지역축제, 공연, 체험형 콘텐츠, 지역 브랜드까지 다양한 분야를 포...
  7. 설 명절 맞아 자원봉사단 전주지부, 팔복동 일대 환경정화·탄소중립 캠페인 전개 신천지자원봉사단 전주지부가 전주시 덕진구 팔복동 신복마을 일대에서 환경정화 캠페인실시후 기념촬영을 하고있다.[사진=신천지교회제공]신천지자원봉사단 전주지부(지부장 이용우·이하 전주지부)가 설 명절을 맞아 팔복동 일대 환경정화와 탄소중립 캠페인을 전개했다. 봉사자 55명이 1500리터의 쓰레기를 수거하며 깨끗한 마을 환...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