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중소기업협력센터(이사장 이승철)가 국내 중소·중견기업들의 중남미 수출 확대와 현지진출 지원을 위해 한·중남미경제협력센터, 주한 중남미대사관과 함께 나섰다.
전경련중소기업협력센터는 한·중남미경제협력센터와 공동으로 28일(수), 전경련 컨퍼런스센터에서 중소·중견기업 대표 1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중남미 시장 진출전략 설명회 및 상담회’를 개최했다.
설명회에서는 중남미 시장 수출·투자환경과 진출 시 유의점 중남미 주요국 시장 동향과 사업 기회 등을 소개하였고, 상담회에서는 브라질, 멕시코 등 중남미 시장 진출 희망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대기업 해외 법인장 출신 전경련 수출멘토단의 일대일 수출·투자자문을 진행하였다.
국가별로 상이한 수출·투자환경, 변화의 맥을 짚고 공략에 나서야 하며,신환종 NH투자증권 글로벌크레딧팀장은 ‘변화하고 있는 중남미 국가들’이라는 발표를 통해 “최근 중남미는 국가별 성장률 격차가 점차 커지고 있는데다 농산물, 에너지·광물 등 원자재 의존도와 부채 리스크가 상이해 수출과 투자대상국 결정 시 면밀한 사전조사가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덧붙여 “중장기적으로는 전체 중남미 시장은 성장률 회복과 이에 따른 점진적 소비 증가가 기대되어 우리 중소기업들의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중남미 진출 시 유의점에 대해 박세우 전경련 경영자문위원(前 LG전자 중남미지역장)은 “중남미 전체를 동일한 기준으로 평가하는 것보다 유망시장(중미), 미개척시장(쿠바), 잊혀진 시장(아르헨티나), 전략적 요충지(멕시코) 등 국가별로 차별화된 전략 수립과 해당국의 역사와 비즈니스 문화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중남미는 산업구조 특성상 글로벌 경기 사이클 변화에 따라 단기성장과 장기침체 패턴을 반복해 온 만큼 현지 경기상황에 맞는 전략을 수립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