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EU-쿠바, 관계 정상화 헙정 서명
  • 김가묵
  • 등록 2016-12-13 10:57:28

기사수정
  • 정치적 대화· 협력 협정(PDCA) 공식 서명


▲ (왼쪽에서 오른쪽 순)브루노 로드리게스 파릴라 쿠바 와무장관, 페데리카 모게리니 EU 외교안보 고위대표, 미로슬라프 라이차크 슬로바키아 외무장관 POOL/AFP/FRANCOIS LENOIR[제공자ⓒ 뉴스21통신.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유럽연합(EU)과 쿠바가 12일(현지시간) 수십 년간 막혀 있던 관계를 정상화하기로 합의했다. 


12일(현지시간) 브뤼셀에서 페데리카 모게리니 EU 외교안보 고위대표와 브루노 로드리게스 파릴라 쿠바 와무장관이 참석해 '정치적 대화와 협력에 관한 협정(PDCA)'에 공식 서명했다. 


쿠바는 무역, 인권 및 이민 등의 문제를 다루는 EU 28개국과 '대화 및 협력' 거래를 하지 않는 유일한 라틴 아메리카 국가였다. 


그러나 지난주 EU 장관들은 1996년 이래로 계속 내새워왔던 쿠바의 인권개선 정책을 중단했다. 


지난 2003년 EU는 쿠바에 언론인과 운동가 단속에 대한 항의로 쿠베아 데해 제재를 가하다 2008년 협상을 다시 시작했다. 


모게리니 대표는 카스트로의 타계에 애도의 말을 전했고 "우리가 중대한 변화를 겪을 때 쿠바와 더 가까워 지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고 말했다. 


쿠바 정부와 인권에 관한 대화에서도 모게리니 대표는 "매우 고무되어 있다"며 이 협정이 쿠바의 사회적·정치적 현대화를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로드리게스 파릴라 장관은 서명식에서 "과정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었지만 상호 존중에 기초한 정상적인 관계를 재확립했다"고 밝히며 "유럽과의 경제적 연결은 우리가 사회주의 경제를 건설함에 따라 쿠바의 우선 순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신천지의 두 얼굴 울산 청년 크루 페스티벌의 진실 [뉴스21일간=김태인 ]자료사진 "청년"의 이름 뒤에 숨은 검은 그림자, 울산 청년 크루 페스티벌의 진실2025년 9월, 울산에서 열리는 '제3회 청년 크루 페스티벌'을 둘러싼 의혹이 증폭되고 있습니다. 겉보기에는 청년 문화를 위한 축제로 보이지만, 그 이면에는 특정 사이비 종교 단체의 교묘한 포교 전략과 정치권과의 불편한 유착 가능...
  2. 울산시, 하절기 이야기(스토리) 야시장 성료 [뉴스21일간=김태인 ]  지난 7월 18일부터 지난 9월 13일까지 약 두 달간 이어진 하절기 ‘울산의 밤, 이야기(스토리) 야시장’이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울산시가 주최하고 울산문화관광재단이 주관한 이번 야시장은 하루 평균 7,690명, 총 누적 14만 6,100명의 관람객이 방문해 울산의 여름밤을 환하게 밝혔다.  이번 하절기 이야기(스...
  3. 오치골 한가위 노래 자랑, 추석 맞이 첫 개최 [뉴스21일간=임정훈 ]울산 북구 양정동 오치골에서 추석을 맞아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특별한 축제의 장이 열린다. 오치골 한가위 노래 자랑 추진위원회는 오는 10월 6일(월), 북구 양정 생활체육공원 인라인스케이트장 상설 무대에서 **‘제1회 오치골 한가위 노래 자랑’**을 개최한다고 밝혔다.이번 행사는 지역 대표 캐릭터 ‘까미·.
  4. 신간 <죽음의 쓸모> 박미라 시인이 신작 시집 『죽음의 쓸모』를 펴냈다. 달아실시선 96번으로 나왔다.  박미라 시인의 시(의 특징)를 한마디로 축약하기는 어렵지만 거칠게 축약하자면 “정밀한 묘사에서 힘을 얻는 서사, 깊은 사유를 품은 어둑한 서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특징은 이번 신작 시집 『죽음의 쓸모』의 등뼈를 이룬다. 노련한 ...
  5. 울산 동구 산업역사 사진전‘불꽃’개최 [뉴스21일간=임정훈 ]울산 동구는 한국산업단지공단 후원으로 마련한 울산 동구 산업역사 사진전 ‘불꽃’을 오는 9월 20일부터 10월 26일까지 문화공장 방어진에서 개최한다.      이번 사진전은 조선산업 역사를 개척해 온 노동자들의 땀과 열정, 치열한 삶과 고귀한 노동의 가치를 재조명하여, 산업역군으로 시대를 개척한 구민들...
  6. 형용사의 쓸모 인생을 흰 도화지에 비유하곤 한다. 무엇을 그리는가에 따라 삶이 달라진다는 것. 하지만 아름다운 그림은 ‘무엇’을 그리는가만큼이나 ‘어떻게’ 그리는지가 중요하다. 밑그림이 조금 부족해도 다채로운 색깔을 조화롭게 사용할 때 훨씬 아름답게 보인다. 인생에 무엇을 그릴지를 고민하는 것이 ‘명사’형 인생이라면 어떻게 그릴지 ..
  7. SSG의 에레디아, 최정, 한유섬, 류효승, 네 타자 연속 홈런포 홈런 군단 SSG의 강타선이 또 한 번 프로야구사에 남을 명장면을 만들어냈습니다.서막은 에레디아가 열었습니다.4회 첫 타자로 나와 NC 로건의 초구를 받아쳐 왼쪽 담장을 넘기는 홈런을 쳐냈습니다.다음 타자인 최정은 더 큰 아치를 그렸습니다.이번에도 타구가 왼쪽 방향으로 날아갔는데 관중석을 넘어가 장외 홈런이 됐습니다.이어 좌타자...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