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남구, 장생포에서 2026 병오년 새해 해맞이 행사 연다
[뉴스21일간=김민근 ]▶울산 남구(구청장 서동욱)는 울산청년회의소(회장 정래희)와 함께 2026년 새해 해맞이 행사를 장생포 고래문화특구 주차장에서 개최한다. 이번 해맞이 행사는 2026년 병오년 새해를 맞아 구민의 안녕과 소원 성취를 기원하고 울산 대표 문화관광자원인 장생포 고래문화특구에서 구민 화합과 새로운 도약을 다짐하는 ...
올해 하반기부터 강원도교육청 소속 교육문화관과 도서관에 빅 데이터를 활용한 정보가 제공될 전망이다.
강원도교육청은 수요자 중심의 도서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빅 데이터 분석 활용체계 구축사업을 추진한다고 18일 밝혔다.
이 사업은 국립중앙도서관과 연계해 교육도서관 이용자의 도서 대출 패턴을 분석해 수요에 맞는 장서를 개발하고, 생애 주기별 맞춤형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사업이다.
이에 따라 올해 하반기부터는 도 교육청 소속 교육문화관과 도서관에서 도서관별·연령대별 인기 대출도서, 계절·날씨 등에 따라 읽을 책을 추천해주는 테마 데이터 등 다양한 형식의 정보를 제공하기로 했다.
또 연령·일자·요일·자료실별 도서 대출 분포와 선호분야 등 이용 기록을 분석해 수요자 만족도를
높이기로 했다.
도내 교육도서관과 관련된 빅 데이터 분석 정보는 도서관 정보나루 사이트(www.data4library.kr)에서 확인할 수 있게 된다.
허남덕 지식정보과장은 "자유학년제와 숨요일 등 교육정책 변화에 따라 도내 교육도서관 이용자도 증가하고 있다"며 "빅 데이터 분석 자료를 기반으로 도서관 서비스 품질을 높이겠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