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AI 재확산 닭·계란값 '들썩'…오리도 감염
  • 김만석
  • 등록 2017-06-09 10:28:30

기사수정
  • 가격 고공행진 벌써 불안 조짐…소비자 사재기 우려


이른 더위와 가뭄으로 농작물 피해가 커져가고 있는 가운데 한동안 잠잠했던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다시 고개를 들면서 식탁물가에 비상이 걸렸다. 여기에 휴가철과 복날 등 여름 성수기를 앞두고 이미 오를대로 오른 닭고기와 계란 가격도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농림축산식품부와 유통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말 발표된 정부의 시장 안정화 조치 이후 다소 꺾이는 듯하던 계란과 닭고기 가격은 전국의 여러 지역에서 고병원성 AI 의심 사례가 나타나자 다시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8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현재까지 고병원성 AI H5N8형으로 확진된 곳은 제주 3개 농가, 전북 군산, 경기 파주, 부산 기장, 경남 양산, 울산 3개 농가 등 10곳이다. 또 지난 7일 전북 익산 2곳, 군산, 전주, 임실, 부산 기장 등 6건의 의심신고가 접수됐으며 8일에는 전북 군산 2건, 전북 익산 2건 등 총 4건의 AI 의심 건 고병원성 여부를 정밀 조사중이다.
 
이번 AI 재발생으로 110개 농가 17만9000수가 설처분됐으며 닭 17만7000수, 오리 1000수, 기타 1000수가 매몰됐다. 이에 닭과 계란 가격이 다시 꿈틀댈 것으로 보인다.
 
실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의 8일 기준 도계(도축 닭고기) 가격은 중품 1kg에 5910원으로 1년 전보다 9.5%나 상승했다. 한 달 전에 비해서도 4.4% 오른 상태다. 계란 한 판(중품·특란) 가격은 7967원으로 전년에 비해 52.8%나 급등한 상태다.
 
정부는 이달 초부터 닭고기와 달걀 가격 안정화 조치의 일환으로 비축물량을 방출하고 있다. 이달 초부터 약 2주 간 농협을 통해 계란 400만~500만개를 시중 가격보다 30% 이상 낮은 가격으로 공급하고, 닭고기 비축물량 2100톤은 시중 가격보다 50% 낮은 가격에 방출하고 있다. 국내 계란값 안정을 위해서는 태국, 네덜란드 등지에서 신선란 수입도 추진 중이다.
 
한편 이낙연 국무총리는 이날오전 AI상황점검 및 대책회의를 열고 "제주, 군산 지역 가금농가에서 시작된 AI가 울산, 전북 익산과 완주 등에서도 계속 발생하고 있어서 긴장을 늦출 수가 없다"며 "농식품부 등 관계부처와 지방자치단체가 비상한 각오로 철저하고 선제적인 초기 방역활동에 총력을 기울일 것"을 당부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중구, 2026년 제1차 사례결정위원회 개최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2월 6일 오후 3시 중구청 소회의실에서 2026년 제1차 사례결정위원회를 개최했다. 중구 사례결정위원회는 「아동복지법」에 따라 보호 대상 아동에 대한 보호조치 및 지원 방안을 심의·의결하는 기구로, 중구청 관계 공무원과 변호사, 경찰, 아동복지시설 종사자 등 6명으로 구성돼 있다. .
  2. 울산동구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청소년, 이주배경 청소년 멘토링 사업 수료 울산동구청소년센터    [뉴스21일간=임정훈 ]    울산광역시동구청소년센터(센터장 이미영)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는 현대해상과 사단법인 점프가 함께하는 ‘이주배경 청소년 멘토링 지원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최근 수료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해당 사업은 중도입국 및 외국인 가정, 북한이탈주민 가...
  3. 동구, 빈집 사업장 선제적 집중 관리 추진 [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는 도심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장기간 방치된 빈집을 비롯해 빈집 정비사업으로 조성된 주차장 및 주민 쉼터에 대한 현장 관리를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동구는 올해 예산 1,000만 원을 들여 방치된 빈집에 대한 긴급 보수 및 환경 정비와 더불어, 그동안 빈집 정비사업으로 조성된 주차장 및 쉼터 등 9...
  4.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반려동물봉사단 발대식 개최 울산동구자원봉사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사)울산동구자원봉사센터(이사장 이순자)는 2월 7일(토)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자원봉사 문화 확산을 위해「반려동물봉사단 발대식」을 개최했다.이번 발대식은 반려동물봉사단의 공식 출범을 알리고 활동 방향과 역할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반려동물 동반 봉사활동에 앞서 사전 안전교..
  5. 울산 동구여성새일센터, 2026년 직업교육훈련생 모집 울산동구여성새로일하기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여성새일센터는 지역 여성들의 취업 기회를 확대하고 전문적인 직무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2026년 직업교육훈련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올해 모집하는 직업교육훈련은 ▲호텔 룸메이드 ▲가사 관리사 ▲산업안전 전문 인력 양성과정 등 총 3개 과정으로, 과정당...
  6. 대한민국 대표 글로벌 축제 ‘보령머드축제’, ‘로컬100’ 선정 보령시는 보령머드축제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는 ‘제2기 로컬100(2026~2027)’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로컬100’은 지역 고유의 매력을 지닌 문화자원을 선정해 2년간 국내외에 집중 홍보하는 사업으로, 박물관, 문화서점, 전통시장 등 문화공간부터 지역축제, 공연, 체험형 콘텐츠, 지역 브랜드까지 다양한 분야를 포...
  7. 포천시 소흘도서관, 3월부터 ‘다독다독 독서퀴즈’ 운영 포천시립소흘도서관은 독서 생활화와 지역사회 독서문화 확산을 위해 오는 3월부터 어린이, 청소년·일반을 대상으로 대상으로 ‘다독다독 독서퀴즈’를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도서관 북큐레이션 코너에서 선정 도서를 읽고 퀴즈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책을 읽는 경험을 ‘이해와 사고’로 확장해 독서의 재미와 몰입...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