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내년 최저임금… '9570원 vs 6670원' 오늘 결판
  • 조병초
  • 등록 2017-07-15 10:13:42

기사수정
  • 최저임금위원회 15일 마지막 회의



최저임금을 결정하는 최저임금위원회 마지막 회의가 15일 열린다. 


노동자위원과 사용자위원, 공익위원 각 9명씩 27명으로 구성된 최저임금위원회는 이날 오후 3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올해 마지막 최저임금위원회의를 열 계획이다.


이미 법정시한(6월29일)을 넘긴 최저임금 결정은 고용노동부 장관의 최종 확정고시일(8월5일) 20일 전인 7월16일까지 최종 합의안을 도출해야 법적 효력을 갖는다. 이날 회의가 사실상 마지노선인 셈이다.


노동계는 최저임금으로 올해 6470원 대비 47.9% 올라간 9570원을 주장하고 있다. 월급 200만원을 최종 마지노선으로 삼은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사용자 측은 3.1% 오른 6670원이 적당하다는 주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10차 전원회의에서 1차 수정안이 나왔으나 사실상 의미가 없어진 가운데 11차 전원회의에서 2차 수정안이 나와도 양쪽의 이견이 좁혀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이렇게 되면 3차 수정안이 추가로 나와야 하지만 이 마저도 격차가 쉽게 좁혀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그런 이유로 15일 전체회의는 밤샘회의가 될 가능성이 높다.

 

사실 이 문제는 간단하지 않다. 일단 노동자 입장에서는 최저임금이 올라가면 수익이 높아지지만 일자리 자체가 줄어들 수 있기 때문이다. 당연히 사측도 최저임금이 올라가면 부담이 커져 정상적인 사업을 영위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그렇다고 최저임금을 '찔끔' 올리게 되면 양측 모두 대내외적인 비판에 직면하게 된다.


고용노동부는 8월5일까지 최저임금을 고시해야 한다. 늦어도 16일까지 최종 합의가 나와야 일정을 고려해 정상적인 장관 고시가 가능하기 때문에 11차 전원회의는 치열한 격전의 장이 될 전망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울산동구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청소년, 이주배경 청소년 멘토링 사업 수료 울산동구청소년센터    [뉴스21일간=임정훈 ]    울산광역시동구청소년센터(센터장 이미영)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는 현대해상과 사단법인 점프가 함께하는 ‘이주배경 청소년 멘토링 지원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최근 수료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해당 사업은 중도입국 및 외국인 가정, 북한이탈주민 가...
  2. 중구, 2026년 제1차 사례결정위원회 개최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2월 6일 오후 3시 중구청 소회의실에서 2026년 제1차 사례결정위원회를 개최했다. 중구 사례결정위원회는 「아동복지법」에 따라 보호 대상 아동에 대한 보호조치 및 지원 방안을 심의·의결하는 기구로, 중구청 관계 공무원과 변호사, 경찰, 아동복지시설 종사자 등 6명으로 구성돼 있다. .
  3. 동구, 빈집 사업장 선제적 집중 관리 추진 [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는 도심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장기간 방치된 빈집을 비롯해 빈집 정비사업으로 조성된 주차장 및 주민 쉼터에 대한 현장 관리를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동구는 올해 예산 1,000만 원을 들여 방치된 빈집에 대한 긴급 보수 및 환경 정비와 더불어, 그동안 빈집 정비사업으로 조성된 주차장 및 쉼터 등 9...
  4.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반려동물봉사단 발대식 개최 울산동구자원봉사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사)울산동구자원봉사센터(이사장 이순자)는 2월 7일(토)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자원봉사 문화 확산을 위해「반려동물봉사단 발대식」을 개최했다.이번 발대식은 반려동물봉사단의 공식 출범을 알리고 활동 방향과 역할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반려동물 동반 봉사활동에 앞서 사전 안전교..
  5. 울산 동구여성새일센터, 2026년 직업교육훈련생 모집 울산동구여성새로일하기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여성새일센터는 지역 여성들의 취업 기회를 확대하고 전문적인 직무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2026년 직업교육훈련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올해 모집하는 직업교육훈련은 ▲호텔 룸메이드 ▲가사 관리사 ▲산업안전 전문 인력 양성과정 등 총 3개 과정으로, 과정당...
  6. 대한민국 대표 글로벌 축제 ‘보령머드축제’, ‘로컬100’ 선정 보령시는 보령머드축제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는 ‘제2기 로컬100(2026~2027)’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로컬100’은 지역 고유의 매력을 지닌 문화자원을 선정해 2년간 국내외에 집중 홍보하는 사업으로, 박물관, 문화서점, 전통시장 등 문화공간부터 지역축제, 공연, 체험형 콘텐츠, 지역 브랜드까지 다양한 분야를 포...
  7. 설 명절 맞아 자원봉사단 전주지부, 팔복동 일대 환경정화·탄소중립 캠페인 전개 신천지자원봉사단 전주지부가 전주시 덕진구 팔복동 신복마을 일대에서 환경정화 캠페인실시후 기념촬영을 하고있다.[사진=신천지교회제공]신천지자원봉사단 전주지부(지부장 이용우·이하 전주지부)가 설 명절을 맞아 팔복동 일대 환경정화와 탄소중립 캠페인을 전개했다. 봉사자 55명이 1500리터의 쓰레기를 수거하며 깨끗한 마을 환...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