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 안전보안관, 심폐소생술 교육 체험 및 화재예방 캠페인 실시
동구청제공[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구청장 김종훈)는 동구 안전보안관(대표 고이곤)과 함께 11월 6일 오전 10시 전하2동 행정복지센터 회의실에서 동구생활안전체험센터의 ‘찾아가는 심폐소생술 교육’을 체험하고 동울산종합시장 일원에서 동절기 대비 화재예방 캠페인을 실시하였다. 동구는 동절기 급성 심혈관질환의 위험이 높...

서울 광진구(구청장 김기동ㆍ사진)는 청소년의 자치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아동ㆍ청소년 의회’를 구성, 운영에 나선다고 6일 밝혔다.
올해 처음 출범하는 이번 의회는 아동ㆍ청소년 대상으로 직접 정책 제안, 토론, 의회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관내 초등학교 5학년생 15명, 중ㆍ고등학교 학생과 일반 청소년 30명 등 모두 45명으로 결성되며, 활동 기간은 다음 해 12월까지다.
선발 학생들은 두 단계로 나눠 의회활동에 돌입한다.
먼저 이 달부터 다음 해 2월까진 1단계로, 구가 제공하는 학생자치활동 이해와 조직 운영 방법, 의회 기본 지식 등을 알 수 있는 ‘민주시민교육’을 받는다.
오는 11월부터는 각 상임위원회를 구성하고 서울시의회, 국회 등을 직접 탐방하는 기회도 주어진다. 이어 아동권리에 대한 각종 모니터링 일을 하는 ‘어린이 참여위원회’, 청소년 중심의 자치 프로젝트를 기획하는 ‘청소년 자치활동 활성화 프로젝트’ 등 활동에도 참여할 예정이다.
다음 해 3월부턴 2단계로, 구 예산을 검토하고 의결한 후 직접 주민참여예산사업을 고안하는 ‘아동ㆍ청소년 참여예산제’를 운영해야 한다. 이 밖에 의원모니터링, 현안 찬반토론 등 실질적인 의회 의정활동에도 본격 동참한다.
선발 학생들은 활동 간 1365 자원봉사포털로 자원봉사 시간을 받을 수 있다. 성실히 참여한 의원에겐 활동 확인증이 주어지며, 우수자 2~3명에겐 구청장 표창도 돌아간다.
의회모집결과는 오는 13일 광진구청 홈페이지(www.gwangjin.go.kr)에 공개하며 선발된 학생에게는 개별적으로 연락할 예정이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구청 가정복지과(☎450-7557)로 문의하면 된다.
김기동 광진구청장은“앞으로 민주시민사회를 이끌어갈 청소년들이 이번 활동을 통해 자율적, 민주적 역량을 키워 한 뼘 더 성장하고 참여형 민주교육으로 정치의식이 향상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