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들은 카카오뱅크와 케이뱅크 등 인터넷은행에 대해 신뢰하지는 않지만 수수료·금리·인증방법 등에서는 시중은행 인터넷·모바일뱅킹보다 만족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7일 소비자시민모임 소비자리포트 11월호에 게재된 인터넷전문은행 이용실태·만족도에 대한 소비자 설문조사에 따르면 수수료, 금리 등 6개 항목에 대한 인터넷전문은행 만족도가 시중은행 인터넷·모바일뱅킹을 모두 앞질렀다.
가장 큰 격차를 보인 항목은 송금 및 출금 수수료 만족도였다. 인터넷전문은행의 송금·출금 수수료 만족도는 5점 만점에 4.04점이었지만, 시중은행 인터넷·모바일뱅킹의 경우 2.75점에 그쳤다.
현재 케이뱅크 고객은 GS25 편의점 현금자동입출금기(ATM)에서 수수료 없이 출금할 수 있으며, 우리은행[000030] ATM에서도 계좌 입출금 및 이체 수수료를 면제받는다. 카카오뱅크의 경우 해외 송금 수수료를 시중은행의 10분의1 수준으로 낮췄다.
예·적금 금리 항목 만족도는 인터넷전문은행의 경우 3.66점을 받아 시중은행 인터넷·모바일뱅킹(2.59점) 만족도와 역시 큰 격차를 보였다.
현재 케이뱅크의 '주거래우대 정기예금' 금리는 12개월 기준 최고 연 2.40%, '플러스K 자유적금' 금리는 최고 연 2.70%다.
인터넷전문은행의 본인인증방법에 대한 만족도(3.82점)도 시중은행 인터넷·모바일뱅킹(3.22점)보다 높았다. 공인인증서 대신 지문 등 생체정보나 6자리 비밀번호만 있으면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만족도가 높은 이유로 풀이된다.
반면 인터넷전문은행에 대한 신뢰도는 시중은행의 절반 수준에 그쳤다. 시중은행 인터넷·모바일뱅킹에 대해 신뢰한다는 응답은 75.2%였지만, 인터넷전문은행 신뢰도는 38.7%로 매우 낮았다.
소비자시민모임은 "인터넷전문은행이 정보 유출에 따른 금융사고 예방하기 위해 보안을 강화하고 소비자 업무를 강화해야 한다"며 "현재 시중은행보다는 금리·수수료 조건이 좋지만, 이 같은 혜택이 이벤트식으로 제공되기보다는 소비자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지속해서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