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시리아 알샤라 대통령에 “아내 몇 명?” 농담…백악관 회담 현장 영상 공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0일 백악관에서 알샤라 시리아 대통령에게 “아내가 몇 명이냐”는 농담을 던졌다.농담과 함께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고가 향수를 알샤라 대통령에게 직접 뿌리며 선물하라고 했다.알샤라 대통령은 손가락으로 ‘1’을 나타내며 어색한 미소를 지었다.현장 분위기는 농담 직후 일시적으로 가라앉았다고 영...
새로운 인생을 꿈꾸며 낯선 나라에 정착한 결혼이민여성들, 하지만 언어의 장벽, 높은 취업의 벽에 가로막혀 경력단절을 겪으며 아쉬움을 안고 살아가는 이들이 상당수다.
결혼이민여성들의 강점인 모국어를 십분 활용하면서 자존감까지 높여줄 수 있는 전문적인 일자리 창출이 시급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결혼이민여성들의 취업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일례로 구로여성인력개발센터는 서울시-구로구가 진행하는 상향적, 협력적 일자리창출지원사업인 ‘결혼이민여성 희망디딤돌 취업지원사업’의 일환으로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 관광통역안내사, 글로벌무역행정사무원 등 총 3개 과정을 시비지원 무료교육으로 진행하고 있다.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는 의료관광실무, 마케팅, 고객관리 등 전문교육과 더불어 정보화 엑셀, 취업대비교육 등의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어 있다.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기 때문에 취업 시 현업에서 보다 좋은 대우를 받으며 전문성을 가지고 일할 수 있다.
관광통역안내사 역시 자격증 취득 대비 과정이며, 한국사와 관광자원론, 관광학 개론, 관광 법규, 한국의 의식주문화와 관광지 등 기타 문화 전반에 대한 것을 배우게 된다. 글로벌무역행정사무원과정은 무역 수출입 계약 실무, 대금결제, FTA 실무, 무역 마케팅, 출입국 관리 사무, 정보화 엑셀 등을 배운다. 수료 이후 전문직 여성으로서 새로운 커리어를 쌓아갈 수 있다.
모든 교육과정은 취업을 희망하는 결혼이민여성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나 고용보험가입자, 사업자 등록 후 1년 미만인 자, 기타소득활동자는 신청이 제한된다. 신청 시에는 사진1장, 혼인관계증명서, 귀화자의 경우 기본증명서(상세), 영주권자의 경우 외국인등록증을 지참하고 센터를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교육과정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구로여성인력개발센터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새로운 나라에서 결혼과 동시에 새로운 삶을 시작한다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은 아닐 것이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기회를 잡는다면 머지 않아 자랑스러운 전문직 여성으로서 보다 나은 삶을 개척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