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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절한 전주시,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최우수기관표창’
  • 이경재 본부장
  • 등록 2018-03-08 18:1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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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행정안전부·국민권익위 ‘2017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최우수기관’ 선정·행정안전부장관 표창 수상
  • 총 59개 최우수 기관 중 18개 기관에만 수여되는 표창 수여, 5000만원의 특별교부세도 확보
  • 끝까지 동행 민원 동행실 운영 등 민원에 대한 기관장 의지 및 관심도, 민원행정 제도 개선 등에서 높은 점수

민원인들과 끝까지 동행하며 해결을 돕는 끝까지 동행 민원실운영해온 전주시가 전북지역 지방자치단체 중 가장 친절한 것으로 평가됐다.

 

전주시는 8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 주관으로 열린 ‘2017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우수기관시상식에서 최우수 지방자치단체로 선정돼 행정안전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이번 평가에서 최우수기관 표창을 수상한 도내 지자체는 전주시가 유일하다.

 

시는 중앙행정기관 42곳과 광역자치단체 17, ·도교육청 17, 기초자치단체 226곳 등 총 302개 기관을 대상으로 민원행정 관리기반 민원행정 활동 민원처리 성과 등 3개 분야, 23개 지표에 대해 실시된 이번 평가에서 친절한 민원서비스를 제공한 기관으로 평가돼 기관 표창 및 개인 표창(양영숙 자치행정과장)을 받았다. , 수상에 따른 인센티브로 5000만원의 특별교부세도 지원받게 됐다.

 

특히, 시는 각종 민원에 대한 기관장 의지 및 관심도 민원행정 및 제도 개선 처리기간 준수율 항목 등에서 높은 점수를 획득했다.

 

대표적으로, 시청과 구청, 주민센터 등을 방문한 민원인들과 끝까지 동행하며 민원처리를 돕는 끝까지 동행 민원실운영과 상세주소 원스톱처리와 운수사업관리시스템 솔루션, 농촌형 마을택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소통·공감대를 형성한 민원제도개선 사례는 타 기관에 모범이되는 수범사례로 평가되기도 했다.

 

이와 관련, 시는 시민들에게 더욱 친절한 행정·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시청이 시민들이 필요로 하는 곳으로 찾아 나선다는 의미로 한옥마을사업소와 기업지원사무소, 한문화지원사무소, 전통시장육성지원사무소, 전주푸드지원사무소, 서노송예술촌사무소 등 6개의 현장시청을 운영하고 있다.

 

시는 또 지역 중소기업의 성장을 돕기 위해 연중 기업현장을 찾아가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제도개선 자금·인력지원 환경개선 등 전방위적 지원활동을 펼치는 기업 기 살리기 프로젝트도 꾸준히 전개해왔다.

 

이날 전주시를 대표해 표창을 수상한 양영숙 자치행정과장은 “2017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시민과 밀접한 민원서비스 전반에 대한 바로미터인데, 전주시가 이 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고 뜻깊은 수상까지 하게 돼 큰 자부심을 느낀다라며 앞으로도 시민의 불편사항 해소와 사회적 약자를 위한 민원서비스 실천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북취재본부 이경재 본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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