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 방송 스트리밍과 가상현실 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OTT 콘텐츠 시장에서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에게 좋은 기회가 되고 있다. 스마트폰과 스마트 TV의 보급에 더해 초고속 브로드밴드의 확대는 OTT 콘텐츠 시장의 성장에 중요한 기여를 하고 있다. 이 부문의 주요 사업자들은 글로벌 OTT 콘텐츠 시장 수요에 부응하고자 제품 포트폴리오 업그레이드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OTT(Over The Top) 콘텐츠: 기존의 통신 및 방송 사업자와 더불어 제 3사업자들이 인터넷을 통해 제공하는 드라마, 영화 등 다양한 콘텐츠.
다수의 지역 및 글로벌 사업자들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감안하면 향후 몇 년에 걸쳐 시장 분할이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사업자들은 경쟁 우위를 지키기 위해 콘텐츠 및 플랫폼 서비스 유형을 차별화하는데 상당한 노력을 기울일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 규제의 영향은 클 것으로 보이지는 않으며 지역에 특화된 콘텐츠 수요는 상당히 높을 것으로 보인다. 새로운 사업자들은 텔레콤 업체들과의 제휴가 늘어나고 OTT 콘텐츠는 아웃소싱을 통해 제작을 할 가능성이 높다.
한편 배급업체들의 주된 전략은 각기 다른 OTT 사업자들로부터 콘텐츠를 아웃소싱 하는 것이 될 것으로 보인다. 시청자들이 갈수록 인기있는 콘텐츠를 요구함에 따라 배급업자들은 그러한 콘텐츠를 콘텐츠 제공업체들로부터 구입하고 그에 따라 콘텐츠 제공업체들의 파워가 강해지고 대신 배급업자들의 파워는 상대적으로 약해질 것이다.
퓨처 마켓 인사이트(Future Market Insights, 이하 FMI)가 발행하는 마켓리서치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OTT 콘텐츠 시장은 2018년에서 2028년 사이에 연평균 성장률 17.4%라는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7년에 해당 시장은 443억9100만달러 규모에 달했으나 2028년에 그 규모가 2458억1440만달러로 5.5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