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농업기술센터(소장 문채련, 이하 농업기술센터)는 과수농가들에게 안전하고 품질 좋은 과실을 생산하기 위해 가을철 과원관리를 철저히 해줄 것을 당부했다.
가을철은 낮과 밤의 온도차이로 인해 과실에 이슬이 발생하여 탄저병 등을 조장하고, 해충의 번식을 위한 활동이 분주해지므로 병해충방제를 철저히 해주어야 한다.
병해충방제를 실시하기 전 적용해충, 사용약량, 수확 전 사용일 등 농약안전사용기준을 숙지하고 살포해야 PLS(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를 준수할 수 있다.
과실의 사과 등 착색증진으로 품질을 높이기 위한 작업으로 봉지 벗기기와 과실주변 잎 따주기, 과실 돌리기 등은 적기에 실시해야 한다. 가을거름은 시기가 늦어지면 과실품질을 낮추거나 신초 발생의 원인이 되므로 적기에 살포해야 한다.
수확작업은 품종별 고유의 색깔로 착색되어 당도가 충분히 높아진 과실부터 3~4회 나누어 실시하고 수확 시 과실에 충격이 가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안전하고 고품질의 과실을 소비자에게 공급하기 위해서는 농업인들이 농약안전사용기준을 준수하여 병해충방제를 실시하고, 적기에 맞는 거름과 품질 향상 작업, 과원 주변과 수확 작업자의 위생청결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