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메신저에서 지인을 사칭해 돈을 가로채는 이른바 ‘메신저피싱’ 피해가 급증하면서 범 정부 차원의 대국민 피해 예방 문자메시지 발송이 이뤄진다.
금융당국은 신종 보이스피싱에 대한 대응을 강화하고 기존 보이스피싱 예방을 위해 데이터 활용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메신저피싱이란 카카오톡, 네이트온, 페이스북 등 타인의 메신저 아이디를 도용해 로그인한 뒤 등록된 지인에게 메시지를 보내 금전을 탈취하는 신종 범죄수법이다.
메신저피싱은 지인의 이름과 프로필사진을 도용해 접근한 뒤 휴대폰 고장 등을 이유로 통화를 회피하는 경우를 많이 보이고 있다.
메신저피싱 사기범이 알려준 계좌로 돈을 송금한 경우 지체없이 경찰청(112), 해당 금융회사로 지급정지를 신청해서 인출을 막아야 한다.
관계기관들은 “무엇보다 일상생활 속 누구나 당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고, 누구든 금전을 요구하면 확인하는 습관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이어 “연말연시 메신저피싱을 비롯한 보이스피싱 등이 기승을 부려 피해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