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문화체육관광부)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 이하 문체부)는 국내 광고사업체의 현황과 동향을 조사한 ‘2018년 광고산업통계조사’(2017년 기준)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7년 기준 광고산업 규모는 16조 4,133억 원(광고사업체 취급액 기준)으로, 2016년 기준 광고산업 규모 15조 7,952억 원에 비해 3.9% 증가했다. 광고산업 취급액 중 매체광고비*는 10조 5,122억 원으로 광고산업의 64.0%를 차지했으며, 매체 외 서비스 취급액**은 5조 9,011억 원(36.0%)인 것으로 조사됐다.
광고사업체 취급액 기준 매체광고비 10조 5,122억 원 중 방송[지상파 텔레비전, 라디오, 케이블 텔레비전, 아이피 텔레비전(IPTV)*, 위성 텔레비전, 디엠비(DMB)**] 취급액이 3조 7,827억 원(36.0%)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러나 매년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지상파 텔레비전 광고 취급액은 2017년에도 6.1% 감소한 1조 6,522억 원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방송 매체 중 케이블 텔레비전 광고 취급액은 1조 7,049억 원(16.2%)으로 지상파 텔레비전 광고 취급액(15.7%, 1조 6,522억 원)을 처음 추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 아이피 텔레비전(IPTV): 인터넷망을 이용해 정보, 동영상 콘텐츠, 방송 등을 제공하는 양방향 텔레비전 서비스
** 디엠비(DMB): 음성·영상 등을 휴대폰 또는 차량용 수신기에 제공하는 방송서비스
인터넷 취급액은 매해 지속적으로 증가해 3조 6,406억 원(34.6%)을 기록하여 방송광고시장과의 비중 격차가 1.4%로 줄었다. 특히, 2016년 기준과 대비해 모바일 취급액(1조 2,154억 원 → 1조 4,735억 원) 증가율이 21.2%에 달해 인터넷 부문의 성장세를 이끌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