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시, ‘어린이 안심통학서비스’ 확산 앞두고 설명회 개최
□ 동해시는 행정안전부 디지털 타운 공모사업의 일환으로 추진 하였던 ‘어린이 안심통학서비스’ 확산을 앞두고, 오는 11월 24일(월) 시청 본관 4층에서 어린이집 관계자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주민설명회를 개최한다.□ 이번 서비스는 통학차량의 실시간 위치정보를 학부모에게 제공하는 시스템으로, 자녀의 등·하원 경로와 도착시간을 ...
▲ [사진=,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민원서비스]충주시 종합민원실이 사회적 약자를 위한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민원서비스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종합민원실에서는 여권, 주민등록, 인감 등 제증명 발급을 비롯해 건축, 농지, 부동산, 지적, 가족관계 업무 등 원스톱 서비스 제공을 위해 40여 명의 직원들이 친절행정을 펼치고 있다.
사회적 약자를 위해 민원실 내 유모차, 휠체어, 전동스쿠터충전기, 보청기, 확대경, 수화전용 컴퓨터 등을 갖추었으며, ‘행복한 배려 창구’를 마련해 거동이 불편한 노인이 민원실을 방문할 경우 대기시간 없이 우선적으로 처리해 주고 있다.
또한 상록봉사단과 들꽃봉사단으로 구성된 자원봉사자들이 민원실을 찾은 장애인, 노약자, 임산부 등 사회적 약자들이 쉽게 민원업무를 볼 수 있도록 방문부터 민원업무가 끝날 때까지 맞춤형 봉사를 실시하고 있다.
특히, 올해로 6년째 민원봉사를 하고 있는 상록봉사단과 들꽃봉사단은 민원인들에게 여권 등 각종민원 신청서 작성방법부터 무인민원발급기 사용안내는 물론 시민이 알아야 할 각종 행사까지 안내하며 행정도우미 역할을 톡톡히 수행하고 있다.
이외에도 민원후견인제도를 운영해 민원행정에 어려움을 겪는 노약자장애인외국인의 민원이 공정하고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도우며 시민편의적 행정서비스 제공에 힘쓰고 있다.
시는 이 같은 노력으로 지난해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김상하 민원봉사과장은 “민원인의 입장에서 쉽고 편리하며, 소통하고 신뢰받는 민원행정을 펼치기 위해 노력해왔다”며 “앞으로도 수준 높은 민원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