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시장 신동헌)는 해외시장 개척을 위해 지난 8월 26일부터 9월 1일까지 5박 7일 동안 북미지역의 기업체 및 바이어 상담 등을 통해 4천만 달러의 상담 및 계약을 추진했다고 2일 밝혔다.
시는 북미 시장개척단 출발에 앞서 북미지역의 상담 가능성이 좋은 업체를 사전에 평가·선정하고 현지 무역관과 교류 가능 업체를 미리 협의하는 등 개척단 파견에 심혈을 기울였다.
그 결과 개척단에 참가한 6개 업체는 나전칠기를 비롯해 전기바닥난방, 화장품, 위생 팩, PVC 문틀 등 자사 제품의 우수성과 효용성, 가격경쟁력 등을 홍보해 3천933만9천 달러의 상담 및 계약을 추진했다.
이번 북미 시장개척단에 참가한 기업체 대표는 “현지에 와서 시장을 살펴보고 바이어의 구매 욕구가 강하다는 것을 느꼈다”면서, “상담 기업들과의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자사 제품의 수출 가능성을 열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시 관계자는 “상담 성과가 실제 계약으로 체결될 수 있도록 행정적인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앞으로도 우수한 기업들의 해외 진출을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