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광주광역시, 대한민국 지방자치 정책대상 수상
  • 김만석
  • 등록 2019-11-26 13:38:22

기사수정
  • 17개 광역시 중 ‘인공지능 클러스터 사업’으로 최고 영예


▲ [사진제공 = 광주광역시]


광주광역시가 25일 서울 광화문 교보생명빌딩 컨벤션홀에서 열린 ‘제4회 대한민국 지방자치 정책대상’에서 ‘인공지능(AI) 중심도시 만들기’로 광역시·도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제4회 대한민국 지방자치 정책대상은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 226개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혁신적인 정책을 발굴해 정부, 지자체 공공기관 등에 폭넓게 알리기 위한 상이다.


이번 정책대상은 행정안전부가 후원하고 전 행안부장관인 이달곤 가천대 교수가 심사위원장을 맡았다.


광역·시·군·구 중 후보에 오른 9개의 자치단체가 '제4회 대한민국 지방자치 정책대상'에 참여한 가운데 광주시는 ‘인공지능 중심도시 광주’라는 주제로 광주광역시의 인공지능 산업육성정책을 발표해 광역시·도 부문 대상의 영예를 안아 향후 대한민국과 광주의 인공지능 산업육성과 글로벌 경쟁력 확보에 대한 기대를 높였다.


광주시는 지난 1월 ‘인공지능 중심 산업융합 집적단지’의 예비타당성 면제 대상사업 선정을 기점으로 인공지능 이슈선점과 인재확보, 국내외 인공지능 네트워크 구축 등 다양한 선제적인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먼저 정부는 ‘인공지능 중심 산업융합 집적단지’ 사업을 예비타당성 면제사업으로 확정하고, 5년 동안 4061억원의 예산을 들여 광주 첨단3지구에 데이터센터, 산업융합 R&D 연구시설 등 인공지능 기반 핵심 인프라를 구축하기로 결정했다.


광주시는 인공지능 인재 확보를 위해 지난 9월23일 국내외 내로라하는 인공지능 전문가 20여명으로 ‘인공지능 대표도시 광주 만들기 추진위원회’를 출범시켰으며, 지난 9월 광주과학기술원이 인공지능 대학원 설립을 승인받아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석박사급 인재를 육성할 수 있게 됐다.


지난 9월부터 광주시 직원들을 대상으로 인공지능 사내대학을 운영해 공직자의 인공지능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왔고, 내년부터 인공지능사관학교를 개교해 1년간 집중교육을 통해 100명의 교육생을 인공지능 우수인력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또한 광주시는 인공지능 산업육성을 위한 전방위 협력체계 역시 적극적으로 구축하고 있다. 지난 10월 창업과 인공지능의 메카인 미국 실리콘밸리를 방문해 기술협력과 업무협력을 위한 3건의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대한민국과 광주의 인공지능 산업육성을 위해 경기도, 관계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이날 수상자로 나선 이용섭 광주시장은 “대한민국과 광주가 선진 국가들을 추월할 수 있는 유일한 돌파구는 4차 산업혁명이고 그 핵심이 인공지능이다”라며 “광주는 최초로 지자체 주도의 사회대통합형 노사상생 모델인 ‘광주형일자리 사업’을 성공시켰다. 이제 ‘광주형 인공지능 비즈니스 모델’을 성공시켜 ‘인공지능 4대 강국 대한민국’을 뒷받침 하겠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트로트 가수 한강, 파리 패션위크 무대에 서다… 트로트 가수 한강, 파리 패션위크 무대에 서다… K-문화의 위상 드높여대한민국 최초로 아이돌이 아닌 트로트 가수로서 세계적인 패션 무대에 오른 가수 한강씨가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한강은 지난 4일 오전, 프랑스 파리로 출국하여 6일 열린 2026 S/S 파리 패션위크 'HEILL&WINNE' 컬렉션에서 모델로 런웨이에 서는 이례적인 행보...
  2. ‘트라우마’→‘마음 멍’ 한글날 넘어 삶 속으로 스며든 울산 한글교육 [뉴스21일간=이준수 기자]  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한글날을 맞아 학생, 교사, 전 직원이 함께 우리말 사랑을 실천하고, 바르고 아름다운 언어생활 문화를 조성하고자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히 ‘학생 주도 우리말 순화 운동’과 ‘교원 주도 우리말 교육 활성화’로 올바른 언어 사용 문화를 지역사회에 확산하는 데...
  3. 울산교육청, 추석 앞두고‘청렴 서한문’ 발송 [뉴스21일간=이준수 기자]  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추석을 앞두고 1일 울산 지역 전 교육기관과 학교 교직원들에게 청렴 의지를 다지는‘청렴 서한문’을 보냈다.      이번 서한문은 다가오는 추석에 공정한 업무 수행을 저해할 수 있는 불필요한 선물 관행을 근절하고, 모든 교직원이 공정하고 투명한 행정을 실...
  4. 신정2동 유은영 24통장, 이웃돕기 성금 100만 원 전달 [뉴스21일간=김민근 ] 신정2동 유은영 24통장은 2일 홀로 추석 명절을 보내는 관내 독거 어르신을 위해 이웃돕기 성금 100만 원을 신정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김양언·이춘수)에 기탁했다.      유은영님은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에게 지원하는「사랑의 도시락」배달 봉사를 10년 이상 해오면서 지역 내 취약계층 어르신...
  5. 울산해경, 연안안전사고 위험예보제 ‘관심’ 발령 [뉴스21일간=김민근 ]울산해양경찰서(서장 안철준)는 오늘(3일)부터 내일(4일)사이 동해남부 및 울산앞바다 해상 기상악화 전망에 따라 “연안안전사고 위험예보제* 「관심」 단계”를 발령하고 연안해역 사고 예방 활동을 강화한다고 밝혔다.기상청에 따르면, 서해남부 해상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아 남서풍이 매우 강..
  6. 울산해경, 추석명절 어려운 이웃 위문 [뉴스21일간=김민근 ]울산해양경찰서(서장 안철준)는 2일 추석 명절을 앞두고 관내 거주중인 어려운 이웃을 찾아 위문금을 전달하며 따뜻한 마음을 나눴다.    이번 위문금은 울산해경 직원들이 매달 급여에서 조금씩 모아 총200만원을 마련하였으며, 지역 내 어려운 이웃(9세대)에게 나눠 이웃사랑을 실천했다.    울산해경 관...
  7. 울산 남구보건소,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2관왕’ 수상 [뉴스21일간=김민근 ]울산광역시 남구보건소가 치매관리와 구강보건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인정받아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남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보건복지부 주관‘2주기(2025~2026년) 1차년도 치매안심센터 운영평가’에서 ▲치매 인프라 구축 ▲치매 서비스 제공 및 관리 ▲지역 치매 역량 강화 ...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