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아이돌 방탄소년단(BTS)의 소속사 빅히트 엔터테인먼트가 세계 케이팝 팬들을 위한 한국어 교육 콘텐츠 '런 코리안 위드 BTS'를 24일부터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위버스’를 통해 공개한다고 밝혔다.
‘런 코리안 위드 BTS’는 언어 장벽으로 인해 방탄소년단의 음악과 관련 콘텐츠를 즐기는 데 어려움을 겪는 글로벌 팬들이 쉽고 재미있게 한국어를 학습할 수 있도록 기획 된 숏폼(short form) 콘텐츠다.
콘텐츠는 방탄소년단의 자체 제작 예능 ‘달려라 방탄’, 무대 뒤 일상과 촬영장 비하인드를 보여주는 ‘방탄밤(BANGTAN BOMB)’, ‘BTS 에피소드(BTS Episode)’ 등 기존의 팬 콘텐츠를 재구성해 멤버들이 실제 자주 쓰는 표현을 듣고 따라하며 한국어를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도록 설계했다.
각 영상은 간단한 한국어 문법, 표현과 함께 다양한 한국 문화를 배울 수 있도록 구성됐다.
한 회당 3분 내외로 총 30회 방영 예정이다. 오는 24일 오후 2시에 공개되는 3편의 에피소드를 시작으로 매주 월요일 오후 9시 한 편씩 위버스에 공개하며, 위버스 이용자라면 누구나 무료로 시청 가능하다.
한국어 교육 콘텐츠인 ‘런 코리안 위드 BTS’에는 한국외국어대학교 한국어교육과 허용 교수와 한국어콘텐츠연구소(KOLCI) 연구진이 커리큘럼 개발과 감수에 참여했다. 쉬우면서도 체계적인 방식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개발했다.
빅히트는 "최근 K팝을 비롯한 한국 문화 콘텐츠의 인기로 한국어를 배우려는 수요가 많이 증가하고 있고, K팝 콘텐츠에 대한 접근성을 개선하고자 한국어 교육 콘텐츠를 기획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국어 학습을 통해 글로벌 팬들이 아티스트의 음악에 더 깊이 공감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 더 다채로운 한국어 교육 콘텐츠를 선보이고 향후 빅히트 멀티 레이블의 여러 아티스트에도 확대 적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