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소비자물가가 상승률이 0.1%로 조사되며 올해 처음으로 0%대를 기록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가 외식 수요가 줄였고, 국제 유가가 폭락해 물가에 영향을 끼친 것으로 풀이된다.
통계청이 4일 발표한 '4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104.95(2015년=100)로 전년동월대비 0.1% 상승했다. 지난해 10월 (0.0%) 이후 6개월 만에 최저치다.
전년 동월과 비교하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해 1월(0.8%)을 시작으로 1년 내내 0%대를 오갔다. 지난해 9월(-0.4%)에는 1965년 관련 통계 작성 이래 '공식 물가'가 처음으로 마이너스(-)를 기록하기도 했다. 이후 지난 1월(1.5%), 2월(1.1%), 3월(1.0%)까지 3개월 연속 1%대를 유지하다가 4개월 만에 1%대 밑으로 내려왔다.
안형준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은 "코로나19로 소비 패턴이 변하면서 물가에 영향을 미쳤다"며 "외출을 자제하다 보니 외식 수요가 줄어서 외식 물가 상승률이 낮았고, 국제 유가 하락으로 석유류 가격이 큰 폭으로 하락했으며 예정됐던 고교 무상교육 정책 일환으로 공공서비스 하락이 주요 하락 원인이었다"고 말했다.
국제 유가 하락으로 석유류 가격은 6.7% 하락했다. 휘발유는 5.1%, 경유는 11.8% 하락했다. 고교 납입금은 고2까지 무상교육이 확대되면서 전년 동월 대비 64.0% 떨어졌다. 소비 진작을 위해 3월부터 시행된 개별소비세 인하 정책으로 승용차 가격도 전년 동월 대비 2.2% 하락했다.
농축수산물은 1년 전보다 1.8% 상승했다. 농산물은 전년보다 0.8% 하락했다. 이 중 채소류가 10.3% 오르면서 큰 하락세를 막았다. 배추(91.4%), 양파(39.6%), 양배추(101.3%) 등의 가격은 올랐으나 마늘(-24.8%), 고춧가루(-13.7%), 감자(-14.4%) 가격은 내려갔다.
축산물은 3.5% 오르면서 물가를 0.08%포인트(p) 끌어올렸다. 집밥 선호 경향으로 국산 쇠고기(5.4%), 돼지고기(2.6%), 달걀(12.3%) 수요가 늘어났기 때문이다. 수산물도 전년보다 8.1% 상승했다.
공업제품은 전년보다 0.7% 하락했다. 외출 자제로 음식 재료 수요가 증가하면서 햄 및 베이컨(5.6%) 등 가공식품은 1.3% 상승했다. 반면 국제 유가 하락에 따라 경유(-11.8%), 휘발유(-5.1%) 등 석유류가 6.7% 내려갔다. 국제 유가는 이전부터 하락하는 추세에 있었던 데다가 코로나19로 전 세계 경기가 안 좋으면서 가격이 더 내려간 것으로 통계청은 분석했다.
서비스 물가도 0.2% 상승하는 데 그쳤다. 고등학교 무상교육 정책의 영향으로 공공서비스가 1.6% 내려갔다. 특히 고교납입금이 1년 전보다 64.0%나 하락했다. 석유류와 고교납입금이 전체 물가를 각각 0.28%p, 0.30%p 끌어내렸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외식 물가는 0.8%에 그쳤다. 반면에 외식 대신 '집밥'을 하는 인구가 늘며 가공식품 가격이 전년 동월 대비 1.3% 올랐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품귀 현상을 보이던 마스크 가격은 안정세를 보였다. 통계청에 따르면 마스크 가격은 온라인 기준으로 3일 2900원대로 떨어졌다. 통계 작성을 시작한 2월6일 이후로 2000원대까지 내려온 건 이번이 처음이다.
안 심의관은 코로나19로 인한 저물가 가능성에 대해 "글로벌 공급망 붕괴, 경기부양책, 생활방역의 전환 등의 물가 상승 요인과 국제 유가 하락의 반영 등 하락 요인이 공존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