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 2025년 추계 도로 정비 평가 ‘우수기관’ 선정
충남 서산시가 충청남도가 주관하는 ‘2025년 추계 도로정비 평가’에서 우수기관에 선정됐다고 밝혔다.시에 따르면, 해당 평가는 충남도 15개 시군을 대상으로 도로 정비 상태와 유지 보수 예산 확보 실태 등을 평가해 도로의 기능 유지와 교통안전에 노력한 지자체를 시상한다.중점 평가 사항은 포장보수, 차선도색을 비롯해 교량, 비탈면, ...


경기 고양시(시장 이재준)가 추진 중인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 사업에 도서관 북 큐레이션 운영 매니저로 참여 중인 전문가들의 활약이 주목을 받고 있다.
북 큐레이션이란 북(Book)과 큐레이션(Curation)의 합성어로 특정 주제에 관한 선별된 양질의 자료를 전시하고 안내하는 것을 말하며 도서관 등 책이 있는 공간에서 자료를 수집, 분류하며 각종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육 및 홍보를 담당하는 콘텐츠 기획자가 북 큐레이터이다.
신중년 경력형 전문가인 북 큐레이션 운영 매니저는 도서관 운영 활성화를 위해 고양시 작가 도서, 미디어 자료 등 다양한 형태의 자료를 활용해 북 큐레이션 기획 및 운영을 추진한다.
매월 도서관 자료실별로 특정 주제와 형태의 자료를 활용해 북 큐레이션 전시를 진행하며 블로그, SNS 등 도서관 북 큐레이션 홍보 활동, 디지털 자료실 미디어 자료관리, 종합 자료실 및 어린이 자료실 유관업무 등 그간의 노하우를 활용, 지역 주민과 밀착해 주민 수요에 적합한 지역 도서관 문화 발전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시는 고양시 작가 작품 테마, 2020년 트렌드 테마, 소설 테마, 화정도서관 특화 ‘꽃’ 테마 등 월별 북 큐레이션을 통해 수준 높은 지역 도서관 문화 서비스 활성화도 계획하고 있다.
자타공인 전문 북 큐레이터인 박미현(61세) 매니저는 국무총리실 산하 국책연구 기관에서 지식정보팀장, 책임 사서로 30여 년을 근무하고 성균관대학교 한국 사서교육원에서 강사로서 10여 년간 후진을 양성했으며 청소년 동아리 단체 대표 등을 역임한 이 분야 전문가이다.
아울러 중등교원 자격증, 독서 지도사, 정사서, 진로 적성 상담사 1급 자격증 등을 보유해 청소년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사회봉사 활동도 해 왔으며 지역사회 도서관 정보서비스 위원회 활동 등 본인의 전문성을 활용한 적극적인 사회 공헌 활동에도 참여했다.
박 매니저는 “40여 년간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쌓아온 전공과 현직 근무의 전문 지식을 활용해 퇴직 후 지역사회 문화 발전에 일익을 담당할 수 있는 업무를 맡게 되어 보람을 느끼고 있다”며 “특히 도서관을 많이 찾는 미래의 꿈나무들인 중고등 학생들에게 맞춤형 북 큐레이션 운영 매니저의 역할을 통해 평소 관심을 두고 활동을 해온 미래 세대들에게 작게나마 멘토 역할도 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평생 천직으로 느끼고 살아온 만큼 다시 시작한 현직 북 큐레이션 운영 매니저로서 더 많은 기획과 아이디어로 도서관을 찾는 이용자들에게 수요자 입장에서 도서 및 도서관의 다양하고 높은 수준의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일본어 출판 전문 번역가로 60여 권의 번역서를 출판하고 출판 관련 직장을 다녔던 장은주(51세) 북 큐레이션 매니저는 “오랜 기간 출판 분야에서 근무하면서 전문 분야와 연관된다고 판단해 꼭 해보고 싶었던 일이라 남들보다 조금 늦은 나이에 사서 자격증을 취득했다”며 “출판 업계에서 근무하며 쌓아온 노하우를 북 큐레이션 업무와 협업을 통해 다양한 기획과 양질의 북 큐레이션으로 시민들이 도서관이라는 공간에 더 많은 관심과 애정을 갖도록 제 역할을 묵묵히 수행하겠다”고 전했다.
또한 “이번 신중년 경력형 사업 참여를 바탕으로 전문 북 큐레이터로서 새로운 도전도 계속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올해 고양시에서는 도서관 북 큐레이션 운영 매니저 3명, 도서관 북 스타트 매니저 4명, 꽃 특성화 도서관 운영 매니저 2명, 도서관 공간 디자이너 1명 등 총 10명의 전문 인력을 배치해 지역 도서관 활성화에 큰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