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 안전보안관, 심폐소생술 교육 체험 및 화재예방 캠페인 실시
동구청제공[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구청장 김종훈)는 동구 안전보안관(대표 고이곤)과 함께 11월 6일 오전 10시 전하2동 행정복지센터 회의실에서 동구생활안전체험센터의 ‘찾아가는 심폐소생술 교육’을 체험하고 동울산종합시장 일원에서 동절기 대비 화재예방 캠페인을 실시하였다. 동구는 동절기 급성 심혈관질환의 위험이 높...
경상북도 소방본부(본부장 남화영)는 3일 영덕 고래불 해수욕장과 포
항 월포 해수욕장을 방문해 119시민수상구조대원을 격려하고 근무환
경 및 안전대책 추진사항 등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경북소방본부는 7월 1일부터 8월 31일(62일간)까지 도내 주요 해수욕 장 등 49개소에 소방공무원과 민간자원봉사자로 구성된 시민수상구조 대원 636명을 선발해 일일 173명의 시민수상구조대원들을 각 피서지 마다 고정배치하고 있다.
119시민 수상구조대는 아침 9시부터 저녁 6시까지 익수자 인명구조, 응급처치 등 구조 활동뿐만 아니라 피서객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교 육, 위해물질 제거, 미아 찾기 등 기타 안전예방활동도 함께 하고 있 다. 현재까지 인명구조 2명, 현장 응급처치 90건, 안전조치 691건 등의 활 동실적을 기록하고 있다.
특히, 지난 7월 21일에는 울진 봉평해수욕장 에서 9세 어린이가 물놀이를 하던 중 수영미숙으로 파도에 밀려 표류 중인 것을 119시민수상구조대원이 안전하게 구조한 사례도 있다. 이처럼 시민수상구조대가 배치된 물놀이 주요장소에서는 단 한 건의 물놀이 안전사고도 발생하지 않는 등 안전지킴이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남화영 소방본부장은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충분한 준비운
동과 구명조끼 착용, 음주 후 입수금지 등 물놀이 안전수칙을 준수하
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특히 피서지 내 마스크 착용 및
사회적 거리두기 등 코로나19 예방수칙을 지켜 안전하고 즐거운 휴가
보내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