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7일) 0시부터 서울과 문산을 잇는 민자 고속도로가 개통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서울∼문산 고속도로는 경기 고양시 덕양구 강매동에서 파주시 문산읍 내포리까지 35.2㎞를 연결하는 왕복 4∼6차로 도로다.
지난 2015년 11월 착공 이후 총투자비 약 2조1천190억 원을 투입해 5년 만에 개통됐다.
당초 2017년 개통을 목표로 했으나 노선 갈등으로 착공이 미뤄지는 등 사업 과정에 어려움을 겪으며, 예상보다 3년이 더 지나서야 완성됐다.
이 도로가 개통되면 상습 정체를 겪던 자유로·통일로의 차량 흐름이 개선되고 경기 서북부에서 서울과 경기 남부로의 접근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부는 서울∼문산 고속도로 개통으로 통일로(파주 월롱∼구파발)의 교통량은 하루 8천여 대, 자유로(고양 장월∼김포대교)는 하루 2만7천여 대가 줄어들 것으로 전망했다.
또, 해당 구간을 시속 100㎞가량 정속 주행하면 이동에는 약 25분이 걸린다고 설명했다.
새 도로를 이용하면 이동시간이 통일로와 자유로를 이용할 때와 비교해 각각 40분(8㎞), 10분(10㎞)가량 단축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2기 신도시인 파주 운정신도시와 3기 신도시로 지정된 고양 창릉지구에서 보다 편리하게 수도권 고속도로망을 이용할 수 있게 되는 등 수도권 도로 네트워크 효율성이 전반적으로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서울∼문산 고속도로는 전북 익산에서 충남 부여, 경기 평택과 서울을 거쳐 향후 개성과 평양까지 직접 연결하는 국가간선도로망 남북2축 북부 구간으로, 향후 남북 간 경제교류 협력을 위한 핵심 교통시설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통행료는 소형차 기준 전 구간 주행 시 2천900원으로 결정됐다. 이는 국토부의 `통행료 관리 로드맵`에 따른 것으로 도로공사가 운영하는 재정고속도로 수준으로 책정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