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는 오는 8일부터 북한정보포털(https://nkinfo.unikorea.go.kr) 전체 메뉴를 통합·조정하고 화면 구성을 개선한다고 7일 밝혔다.
북한정보포털 내용이 북한개황, 동향, 테마, 전문자료, 지도 순으로 조정됐다. 최신 북한 동향이 전면에 배치됐다.
북한지도 서비스가 제공된다. 지도서비스에 ▲동향보기 자동생성 ▲좌표 복사기능 추가 ▲영역설정 검색기능 추가 ▲주제도 확대 ▲디자인 개편 및 속도개선 등이 반영됐다.
통일부는 한국무역협회와 협업해 북한무역자료(북한무역통계, 전문보고서, 월간브리프)를 추가했다. 카드뉴스, 광화문필통 등 통일부 관련 정보도 게재된다.
이번 개편에는 국민평가단 의견이 반영됐다. 통일부는 "지난 6월에 구성된 북한정보포털 국민평가단(20명)이 포털의 전체메뉴, 디자인, 콘텐츠 등에 대해 제시한 의견을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통일부는 "앞으로도 북한정보포털을 차별화된 빅데이터 플랫폼으로 구성해 국민이 보다 쉽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북한정보 공개 확대 등 서비스를 지속 개선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통일부는 향후 북한정보포털을 차별화된 빅데이터플랫폼으로 구성해 국민이 보다 쉽고 편하게 이용할수 있도록 하고, 북한정보 공개 확대 등 서비스를 지속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