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하고 하루가 지난 뒤 새위튀김 1개를 환불해달라고 요구하는 손님의 막말에 시달리다 뇌출혈로 쓰러진 50대 업주가 결국 사망한 사실이 전해지며 공분을 사고 있다.
서울 동작구에서 김밥집을 운영하는 50대 여성 업주 A씨는 한 고객의 항의와 배달앱 회사의 압박에 시달리다 지난달 뇌출혈로 쓰러졌다 3주만인 20일 끝내 숨졌다.
A씨가 쓰러지기 불과 1시간 30분 전 고객 B씨로부터 항의 전화를 받았다. B씨는 전날 배달앱 '쿠팡이츠'를 통해 김밥과 만두 등을 시켰는데 새우튀김 3개 중 1개의 색깔이 이상하다며 1개 값인 2000원을 환불해달라고 요청했다.
이 과정에서 B씨는 "세상 그따위로 살지마" 등 막말을 하기도 했다. A씨는 통화 후 가게 화장실에서 눈물을 보였다.
이후 쿠팡이츠 측에서 전화를 걸어오자 A씨는 "아무리 장사를 하고 있어도 이건 아니지 않냐"고 호소했다. 결국 A씨는 B씨에게 사과하며 새우튀김 값을 환불해줬다.
그러나 B씨의 갑질은 여기서 끝나지 않았다. B씨는 새우튀김 값을 환불받은 뒤에도 쿠팡이츠를 통해 주문한 음식 값 전부를 돌려달라고 유고했다. 앱 리뷰에 '개념없는 사장'이라는 댓글과 함께 별점 1점을 남기기도 했다.
쿠팡이츠 측은 계속되는 B씨의 항의에 여러차례 A씨에게 전화를 걸어 압박했다. A씨는 쿠팡이츠 측과 통화한 뒤 머리를 잡고 쓰러졌고, 병원으로 이송됐으나 3주 뒤 숨졌다.
A씨의 유족들은 평소 A씨에게 별다른 질환이 없었다며 A씨의 사망이 고객 B씨의 항의와 쿠팡이츠 측의 압박에 따른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A씨의 가게 직원은 "하루 지났는데 배달 가게니까 할 수 없이 환불해주는 거죠"라고 했다. A씨의 남편도 "소비자가 해달라면 어쩔 수 없이 우린 꼼짝없이 당할 수밖에 없는 구조다"면서 "그렇게 참으면서 먹고 살기 위해서 했다는 게 더 마음 아프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