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진=씨티칼리지
▲  사진=씨티칼리지씨티칼리지 글+놀이 교육연구소(대표 김명순, 이하 글놀이 교육연구소)는 1월 11일 고양 플랜테이션에서 발족식을 개최한다.
최근 몇 년간 한국 사회를 뜨겁게 달군 이슈 중 하나는 문해력 위기의 논란이다. 짧은 동영상에 익숙해진 젊은 세대가 글을 읽고도 그 뜻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맥락을 파악하지 못하는 심각한 현상이 사회 문제로 떠오른 것이다.
문해력이란 글을 읽고 총체적으로 이해하는 능력이다. 다양한 주제와 유형의 글을 통해 해석·추론·융합 및 문제해결을 위한 질문을 산출하는 능력으로, 미래 사회의 필수 역량 중 하나로 강조되고 있다.
하지만 아직 국내에는 문해력 증진 프로그램을 연구 개발해 체계적으로 실행하는 전문기관이 부재한 실정이다. 이에 글놀이 교육연구소는 시선 추적기 및 문해 검사 도구를 활용해 증거에 기반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정원 놀이와의 접목을 통해 실행함으로써 한국 사회의 문해력 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설립됐다.
글놀이 교육연구소는 김명순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명예교수와 관련 분야 석·박사 연구진들로 구성됐으며 △글놀이터 초등과정 개발 및 운영(이후 대상 연령 확대) △부모·교사 등을 위한 문해력 증진 프로그램의 지속적 개발 △프로그램 실행 경험을 토대로 관련 출판물 제작 및 관련 연구 활동 △공공 교육 기관용 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을 통해 사회적 기여 활동을 하게 된다.
현재는 3월 시범 운영을 목표로 ‘글놀이터 초등과정’을 개발 중이다. 초등과정의 글놀이터 프로그램은 자신이 읽은 것에 대한 이해력 증진은 물론 스스로 생각의 깊이를 더하고 지속적으로 새로운 질문을 만들어가는 사람으로 자라도록 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또한 글로 표현된 것 이외의 다양한 양식의 정보를 융·통합해 지식을 재구성하며, 이를 자신만의 창의적 방식으로 표현하는 능력도 기르게 된다.
자연 자원이 가득한 정원에서의 놀이를 통해 관련 텍스트 사전 지식을 개인 맞춤형으로 경험한 후, 이미 알고 있던 지식과 앞으로 읽을 글의 내용을 촘촘히 연결하도록 해 어휘나 읽기 전략뿐 아니라 내용 해석의 증진을 꾀하는 것이 글놀이 교육연구소 프로그램의 핵심이다.
 시각장애 교원 특수학급 운영 역량 높인다
                        
                        [뉴스21일간=이준수 기자]  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31일 중구 가온고등학교 특수학급에서 시각장애 특수교육 교원을 대상으로 ‘특수학급 운영 역량 강화 연수’를 진행했다.       이번 연수는 시각장애 교원이 교육 현장에서 겪는 어려움을 덜고, 안정적으로 특수학급을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마련됐다.&n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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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울산 학교운영위원장,  건강한 교육공동체 조성에 힘 모은다
                        
                        [뉴스21일간=이준수 기자]  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31일 외솔회의실에서 울산지역 학교운영위원장을 대상으로 ‘모두의 성장을 위한 바람직한 학교운영위원회의 역할’을 주제로 원탁토론회를 열었다.        이번 토론회는 학교공동체의 건강한 소통과 협력으로 더 나은 민주적 학교 문화를 조성하고자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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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억 속의 섬마을 시골 학교
                        
                        [뉴스21일간=김태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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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남해 양때 목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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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주 대록산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표선면 가시리에 위치한 측화산이다(고도:466m). 형태는 전반적으로 가파르고 둥근 산체에 다소 동서로 퍼져 있고, 화구는 정상 쪽에서 숲으로 덮혀 있어 북으로 터진 말굽형 화구로 보이나, 정상부의 동서 봉우리 사이에 둥그렇게 패여 있는 원형 화구를 갖고 있는 화산체이다.조선 시대에 주변에 '녹산장(鹿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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