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예스24, 독자들 도서 선물 구매 경향 분석… 선물하기 1위는 ‘불편한 편의점’
  • 김민수
  • 등록 2023-04-28 10:05:26

기사수정

▲ 사진=YES24



어린이날 등 다양한 기념일이 포진돼 있어 선물 고민이 깊어지는 5월, 한층 뜻깊은 선물을 위한 ‘도서 선물하기’ 서비스가 주목받고 있다.


문화콘텐츠 플랫폼 예스24가 ‘선물하기’ 서비스를 집계한 결과, 매일 국내도서 종이책 기준으로 평균 200권 내외의 책 선물이 꾸준히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신학기인 3월과 가정의 달인 5월, 방학과 휴가 시즌인 7월, 크리스마스 및 한 해 마무리를 앞둔 12월 등 이른바 ‘선물 시즌’에 눈에 띄는 판매 성장을 보였다. 마음이 담긴 특별한 선물로써 책의 위치를 다시 한번 확인해 볼 수 있는 대목이다.


과연 자신이 직접 읽는 것이 아니라 타인에게 선물할 때 독자들은 어떤 구매 경향을 보였을까. 예스24가 관련 베스트셀러 및 분야별·연령대별 흐름을 바탕으로 도서 선물하기 경향성을 살펴봤다.


◇ 선물하기 베스트셀러 1위는 ‘불편한 편의점’… 선물하기 좋은 문학·에세이·자기계발서 강세


예스24의 선물하기 서비스 론칭 이후 올해 3월까지 도서 선물 건수를 집계한 결과, 40만 독자를 사로잡은 베스트셀러 ‘불편한 편의점’이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역행자’, 3위는 ‘긴긴밤’이었다. 연도별 집계에서는 2021년 ‘햇빛은 찬란하고 인생은 귀하니까요’, 2022년 ‘불편한 편의점’, 2023년 ‘김미경의 마흔 수업’이 각각 1위에 올랐다.


일반 베스트셀러 순위와 비슷한 흐름을 보이는 가운데, 타인에게 선물하는 것인 만큼 따뜻한 위로나 조언을 담은 힐링 문학·에세이, 그리고 폭넓게 읽을 수 있는 자기계발서가 특히 강세를 보였다. 이러한 흐름은 분야별 도서 판매 비중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전 기간 동안 소설·시·희곡이 15.1%, 에세이가 14.7%, 자기계발이 10.3%의 비중을 차지했다.


◇ 예스24 선물하기, 카카오톡 선물하기 베스트셀러 순위 비교해보니… 플랫폼 특성 따라 상이


예스24 선물하기와 카카오톡 선물하기 내 예스24 브랜드 숍의 올해 베스트셀러 순위가 상이한 점도 주목할 만하다.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는 인기 다이어리북 ‘5년 후 나에게 Q&A a day’와 하루 한 장씩 감상할 수 있는 일력형 도서 ‘나태주, 시간의 쉼표’가 각각 1, 2위를 기록했다. 두 도서 모두 취향을 크게 타지 않고 일상에서 다이어리·일력으로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어 책 자체의 내용을 넘어 ‘선물’의 의미가 더욱 강조되는 상품들이다.


예스24 선물하기에서는 책의 내용이나 베스트셀러 등을 고려하여 권하고 싶은 ‘도서’를 골랐다면, 카카오톡 선물하기의 경우 시즌에 맞는 여러 상품군 중 ‘선물’을 고른다는 접근 방식으로 해당 도서를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고도 해석해 볼 수 있다.


◇ 이용자 중 3040세대가 67.7%로 과반 차지… 연령대별 인기 도서 경향성 그대로 반영돼


선물하기 서비스를 가장 활발하게 이용하고 있는 연령대는 3040세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67.7%로 과반을 차지한 3040세대는 도서의 주 구매층으로 꼽히는 만큼 직접 읽어 본 좋은 책을 주위에 선물하려는 수요가 컸던 것으로 짐작해 볼 수 있다. 이어 20대가 14.9%, 50대가 13.5%의 비중을 보였으며, 남녀 성비는 2:8로 여성 구매자 비중이 높았다.


기존에 해당 연령대에서 관심을 얻었던 베스트셀러들이 선물하기에서도 그대로 인기를 유지하는 추세다. 20대 베스트셀러 1~3위는 ‘돈은 좋지만 재테크는 겁나는 너에게’, ‘물고기는 존재하지 않는다’, ‘헤어질 결심 각본’이었다. 지난해 2030 여성 구매자들의 뜨거운 호응을 얻었던 감성 자연과학서 ‘물고기는 존재하지 않는다’와 대본·각본집 열풍을 이끌었던 ‘헤어질 결심 각본’의 인기가 선물하기에도 반영됐다. 그 밖에 30대 베스트셀러 1위에는 ‘위대한 나의 발견 강점혁명’이 올랐으며, 40대와 50대 베스트셀러 1위는 ‘불편한 편의점’으로 동일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울산동구치매안심센터, 치매안심가맹점 4개소 추가 지정 동구청제공[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치매안심센터(센터장 박수환)는 치매 환자와 가족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치매 친화적 환경 조성을 위해 관내 치매 안심 가맹점 4개소를 추가 지정했다.    치매 안심 가맹점은 약국, 미용실, 카페 등 지역 주민의 생활과 밀접한 업소로, 종사자 대상 치매 파트너 교육을 통해 치매에 대한 ...
  2. 동구 노동자지원센터‘인구구조의 변화와 일자리의 미래’취업 특강 동구청제공[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 노동자지원센터는 10월 23일(목) 오전 10시 ‘인구 변화와 일자리의 미래’를 주제로 중장년층 주민 대상 특강을 개최했다. 이번 강의에는 40여 명이 참석해, 급격히 변화하는 인구 구조 속에서 일자리의 방향과 개인의 역할을 함께 살펴보았다.    강의는 인구구조 변화의 의미, 저출산으로 인...
  3. 동구, 청소년 사회적경제·창업 체험 프로그램 운영 동구청제공[뉴스21일간=임정훈] 울산 동구는 10월 23일 오후 1시 30분부터 울산고등학교 학생 80여명과 함께 지역 사회적경제기업과 연계한 ‘청소년 사회적경제·창업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기업가 정신과 함께 창업의 성공과 실패 사례를 공유함으로써 청소년들이 다양한 창업...
  4. 남해 송정 바닷가 일몰 [뉴스21일간=김태인 ]
  5. 울산 중구의회 의정봉사단, 장애인 시설 찾아 봉사활동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의회(의장 박경흠)가 23일 울주군 언양읍에 위치한 장애인 거주시설인 사회복지법인 혜진원을 찾아 봉사활동을 펼쳤다.    소속 의원과 직원들로 구성된 중구의회 의정봉사단은 박경흠 의장을 단장으로 이명녀·안영호·김도운·문희성·문기호 의원과 사무국 소속 직원들이 참여했다.    의...
  6. STARLINK ENM KOREA, 중국 상하이 '성수 어트랙션' 팝업스토어 통합 마케팅 프로젝트 추진 울산영화인협회제공[뉴스21일간=임정훈]글로벌 마케팅유통 전문 기업 STARLINK ENM KOREA(스타링크 이엠앤 코리아, 대표 배기준)가 중국 상하이 시장을 겨냥한 메가 규모 통합 팝업스토어 마케팅 프로젝트 '성수 어트랙션'을 본격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중국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한류 브랜드를 대상으로 방...
  7. 2025 대왕암힙합페스티벌 11월 1일 개최 [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는 11월 1일 오후 1시 30분부터 오후 9시 30분까지 일산해수욕장 일대에서 ‘모두를 춤추게 하라’는 슬로건으로 ‘대왕암 힙합페스티벌’을 개최한다.    이번 ‘대왕암 힙합페스티벌’은 청년이 주도하고 주민이 참여하며 지역 대학과 상가가 협업해 올해 처음으로 개최되는 축제이다. 스트리트 댄스 배...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