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이 추진 중인 65세 정년 연장 연내 입법화에 노동계가 기자 회견을 이어가며 빠른 처리를 촉구
노사 합의로 63세에 정년 퇴직한 뒤 회사와 2년째 재고용 계약을 맺은 김호성 씨.업무량은 전과 동일하지만 급여는 더 낮아졌다.정년을 훌쩍 넘겼어도 일을 그만둔단 생각은 못했다.정부와 여당이 65세로의 단계적 정년 연장을 추진 중인 가운데, 노동계는 연일 연내 입법을 촉구하고 있다.공무원 노조도 나섰다.국민연금 수급 연령이 65세로 ...
울산시 교육청-동구비정규직노동자지원센터 청소년 노동인권보호 업무협약 체결
비정규직노동지원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울산시 교육청과 울산동구비정규직노동자지원센터는 11월 12일 오후 2시, 울산시 교육청에서 천창수 교육감이 참석한 가운데 청소년 노동 인권 보호와 노동 침해 예방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에는 울산동구비정규직노동자지원센터를 포함한 울산북구비정규직노동자지원센...





부천시여성회관 젠더 메이커스페이스 일꿈터(이하‘일꿈터’)에서는 청년예비창업가, 직장인 및 N잡러들의 창업 아이디어를 실현시킬 수 있는 시제품 제작을 위한 장비 활용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1인 창업을 꿈꾸는 부천시 관내 청년들을 대상으로 개인이 쉽게 구비할 수 없는 ‘수공예품 제작 첨단 장비교육’을 지난 5일부터 오는 19일까지 야간과 주말을 활용하여 총 7일간 진행하고 있다.
부천시 복사골문화센터 1층에 있는 일꿈터는 젠더메이커스센터로써 레이저가공기, UV 프린터, 전사 프린터, 열프레스기, 머그컵 프레스기, 공업용 미싱, 오버로크 등 통상의 여성회관 공간과 다른 장비를 보유하여 지역 내 예비 창업가들의 창업아이디어를 현실화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일꿈터에는 2020년부터 8명의 공예 분야 메이커 전문활동가들이 장비를 활용하여 패브릭, 아크릴, 목공, 가죽, 종이 등 다양한 소재의 제품을 만들었고, 작년 한 해 2억 대의 매출을 올렸다. 이들이 일꿈터 선배 창업자로서 제작 기초부터 시제품 생산까지 필요한 장비 활용 교육 강사로 나서 여러 경험과 생생한 노하우를 지역사회 청년 예비창업가들에게 전달하고 있다.
일꿈터에서는 전사 프린터를 활용하여 누구나 사용하는 에코백, 티셔츠, 머그컵을 개성 넘치는 작품으로 만들어 볼 수 있도록 하였고, 레이저가공기와 UV프린터 교육을 통해 다양한 굿즈, 애완견 인식표 등 청년들의 창업 아이템을 시제품 제작까지 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있다.
장비 교육 참여자 중 청년 예비 창업가 강 모씨는 “그동안 창업 교육은 서울에서만 받을 수 있다고 생각했었는데, 부천시여성회관에서 원하던 창업 전문교육이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전했다. 또한 차 모씨는“패브릭 상품에 전사프린터로 굿즈를 만들어 창업에 도전하고 싶다”고 했다.
이렇듯 다양한 목적을 가진 여성들이 늦은 밤과 주말에도 부천시여성회관 일꿈터 공간에서 뜨거운 열정을 가지고 도전을 해나가고 있다. 부천시여성회관에서는 장비 활용 교육 외에도 다음 달 7일부터 18일까지, 8일간 창업에 관심이 있는 시민 누구나 참여 가능한 주제별 온라인 창업특강 ‘N잡러 수익창출 노하우’를 ZOOM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창업특강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부천시여성회관 (070-4457-2583)으로 문의하면 된다.
사진설명
부천시여성회관 장비 활용 교육 웹자보
예비 창업을 원하는 청년들이 부천시여성회관에서 장비 활용 교육을 듣고 있다.
부천시여성회관 일꿈터에서 창업 장비를 활용해 만든 작품
부천시여성회관 일꿈터에서 창업 장비를 활용해 만든 작품
부천시여성회관 일꿈터에서 창업 장비를 활용해 만든 작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