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유튜브 채널 ‘이낙연의 사유’ 개설… “한국 민주주의가 무너지고 있다” 직격
문재인 정부 국무총리를 지낸 이낙연 새미래민주당 상임고문이 유튜브 채널 **‘이낙연의 사유’**를 개설했다.기존 ‘이낙연 TV’ 외에 새 채널을 통해 정치 현안에 대해 직접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이 고문은 “인생·사회·국가·세계의 미래를 함께 공부하고 사유하겠다”고 취지를 밝혔다.그는 일주일에 1~2회 콘텐츠를 올리며 온라인·...
울산 삼산초등학교, 학생 건강 증진과 쌀 소비 촉진 위한 '아침밥 먹기 캠페인' 성황리 개최
[뉴스21일간=김태인 ]울산 남구 삼산초등학교(교장 나흥하)가 학생들의 건강한 아침 식사를 장려하고 우리 쌀 소비를 촉진하기 위한 '떡 나눔 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지역 사회로부터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 행사는 학생, 학부모, 학교 관계자는 물론 교육청에서도 높은 호응을 얻으며 그 의미를 더했습니다.삼산초등학교는 '...
▲ 사진=픽사베이주요 온라인 쇼핑몰들이 평균 5.6개 유형의 ‘다크패턴’을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은 국내 온라인 쇼핑몰 38곳의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에 대해 다크패턴 사용 실태를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6일(오늘) 밝혔다.
‘다크패턴’은 소비자의 착각이나 실수를 유도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온라인 화면을 배치하는 것을 말한다.
앞서 공정거래위원회는 ‘온라인 다크패턴 자율관리 가이드라인’을 발표하고, 다크패턴을 △편취형, △오도형, △방해형, △압박형 등 4개 범주와 19개 세부 유형으로 나눠 정리했다.
조사 대상 쇼핑몰 38곳은 다크패턴을 모두 429개 사용하고 있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유형은 ‘압박형’으로, 특히 ‘다른 소비자의 활동 알림’(93.4%), ‘감정적 언어 사용’(86.8%), ‘시간제한 알림’(75%)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다크패턴’ 세부 유형 19개 가운데 ‘소비자 피해를 유발할 우려가 큰 유형’ 13가지만 보면, 모두 188개 쇼핑몰 당 평균 2.5개를 사용하고 있었다.
가장 많은 유형은 ‘특정옵션 사전선택’(48.7%)으로, 구독 서비스 결제 과정에서 구독료가 높은 상품이 미리 선택된 경우 등이었다.
제품 정보를 일부만 공개해 판매를 유도하거나(‘숨겨진 정보’), 낮은 가격으로 구매를 유인했지만 실제로는 해당 상품을 팔지 않는 경우(‘유인 판매’) 등도 많았다.
한국소비자원은 조사 대상 사업자들에게 소비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쇼핑몰 화면을 구성하도록 권고할 예정이다.
또 소비자는 상품 정보와 결제 전 주의사항 등을 꼼꼼히 살펴 구매하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