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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의 전기차, 해법은?…“속도 조절·기술 개발”
  • 김만석
  • 등록 2024-04-03 10:39:30
  • 수정 2024-04-03 10:4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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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난달 우리 전기차 수출이 지난해 같은 달보다 28% 넘게 줄


▲ 사진=KBS NEWS 영상 캡처



올들어 지난 달까지 국내에서 새로 등록된 전기차는 모두 4천5백여 대, 지난해 같은 기간의 절반에도 못 미친다.

가장 큰 이유는 보조금 감소.보조금이 줄면서 찾는 사람도 그만큼 준 것이다.


여기에다 충전 인프라 부족 등 다른 요인까지 겹치면서 수요절벽, 이른바 '캐즘'에 빠졌단 분석이 나온다.


[조철/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 "독일 같은 데는 (보조금이) 이미 없어졌고. 순수히 차량 가격만 가지고 경쟁을 해야 되는 그런 상황이라서..."]


예상 밖의 부진에 자동차 업체 등은 서둘러 속도 조절에 나섰다.


내년부터 판매 절반을 전기차 등 친환경차로 채우겠다던 벤츠는 계획을 3년이나 미뤘다.


미국도, 유럽도 강화했던 내연기관차 규제를 완화하고, 속도도 늦추기로 했다.


기업들은 성능을 높이기 위해 기술 개발에 힘을 쏟는 한편,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하이브리드 차량 생산을 확대하는 전략을 내놓기도 했다.


실제로 국내에서 전기차 판매가 감소할 때, 하이브리드 차량은 1.5배 넘게 더 팔렸다.


심지어 현대차는 미국에 짓고 있는 전기차 전용 공장에서 하이브리드 차량을 생산할 가능성까지 열어뒀다.


[호세 무뇨스/현대자동차 글로벌 최고운영책임자/지난 27일 : "(전기차 시장이) 2월까지 시장이 17% 성장할 때 우리는 38% 성장했습니다. 만약 전기차와 하이브리드를 포함하면 54% 성장한 것입니다."]


특히 올해는 미국 대선과 유럽의회 선거 결과 등이 친환경차 정책에 직접 영향을 줄 수 있어, 전기차 시장의 숨 고르기는 당분간 계속될 거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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