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추석 앞두고 응급실 운영 어려울 것으로 예상
  • 김만석
  • 등록 2024-09-12 10:30:22

기사수정


어제부터 2주간 추석명절 비상응급 대응주간이 시작됐다.


주된 내용은 추석 연휴 기간, 응급실 상황에 대한 정부 대응방안이 담길 것으로 보인다.


응급 상황 시 국민행동 요령도 언급할 것으로 보인다.


기본적으로 중증 응급환자는 큰 병원으로, 경증이나 급하지 않은 환자는 중소병원이나 당직 의원을 이용해달라는 이야기다.


또, 의료진 블랙리스트 관련해 정부의 강경한 입장이 나올 전망이다.


복지부에 의료진 보호 및 수사 의뢰 지시는 물론이고 사법 당국엔 엄정하고 신속한 조사를 요청할 것으로 보인다.


오늘 오후에 국회에서 국민의 힘과 정부가 고위당정협의회를 열고 여야의정 협의체 구성 상황 등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협의체 구성은 전공의협의회와 의사협회 등이 미온적인데다 여야 입장도 달라 아직 구체화된 건 없는 상황이다.


이 부분은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


14일부터 18일까지 닷새간 추석 연휴에 병의원이나 약국을 이용할 때 평소보다 30~50%의 본인 부담 비용을 더 내야한다.


정부가 추석연휴기간에 이른바 토요일,야간,공휴일 진료비 가산제도를 적용했기 때문이다.


병의원, 약국, 치과, 한방 모두 포함한 모든 의료기관이 대상이다.


보상을 늘려줘서 연휴 당직의료기관을 늘리겠다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환자가 돈을 더 내야 하는 시간은 토요일 오후, 일요일과 공휴일은 종일이다.


동네의원과 약국은 토요일 오전에도 30%의 가산금액이 발생한다.


예를 들면 동네의원 초진 진찰료에서 환자부담금이 평일엔 5,283원인데 공휴일엔 30% 가산돼 6,868원이 된다.


특히 응급상황으로 마취나 처치, 수술을 받으면 진료비에 50%의 가산금이 붙는다.


더욱이 진료받을 때 별도로 추가 검사나 처치를 받게 되면 환자부담금은 더 불어날 것으로 보인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STARLINK ENM KOREA, 중국 상하이 '성수 어트랙션' 팝업스토어 통합 마케팅 프로젝트 추진 울산영화인협회제공[뉴스21일간=임정훈]글로벌 마케팅유통 전문 기업 STARLINK ENM KOREA(스타링크 이엠앤 코리아, 대표 배기준)가 중국 상하이 시장을 겨냥한 메가 규모 통합 팝업스토어 마케팅 프로젝트 '성수 어트랙션'을 본격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중국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한류 브랜드를 대상으로 방...
  2. 남해 송정 바닷가 일몰 [뉴스21일간=김태인 ]
  3. 울산 중구의회 의정봉사단, 장애인 시설 찾아 봉사활동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의회(의장 박경흠)가 23일 울주군 언양읍에 위치한 장애인 거주시설인 사회복지법인 혜진원을 찾아 봉사활동을 펼쳤다.    소속 의원과 직원들로 구성된 중구의회 의정봉사단은 박경흠 의장을 단장으로 이명녀·안영호·김도운·문희성·문기호 의원과 사무국 소속 직원들이 참여했다.    의...
  4. 2025 대왕암힙합페스티벌 11월 1일 개최 [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는 11월 1일 오후 1시 30분부터 오후 9시 30분까지 일산해수욕장 일대에서 ‘모두를 춤추게 하라’는 슬로건으로 ‘대왕암 힙합페스티벌’을 개최한다.    이번 ‘대왕암 힙합페스티벌’은 청년이 주도하고 주민이 참여하며 지역 대학과 상가가 협업해 올해 처음으로 개최되는 축제이다. 스트리트 댄스 배...
  5. '우리 동네 특공대' 도용 의혹 드라마 티저 영상에 '침묵' 강요? 논란 가열 [뉴스21일간=김태인 ]최근 백동철 감독의 시나리오 '우리 동네 특공대' 도용 의혹이 불거진 하이지음스튜디오의 동명 드라마가 결국 제작되어 유튜브 등 온라인 플랫폼에 예고 티저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그러나 이 티저 영상에 대한 시청자들의 반응 중에는 도용 의혹을 제기하는 댓글들이 차단되거나 보이지 않는다는 주장이 제기...
  6. 울산 학교운영위원장, 건강한 교육공동체 조성에 힘 모은다 [뉴스21일간=이준수 기자]  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31일 외솔회의실에서 울산지역 학교운영위원장을 대상으로 ‘모두의 성장을 위한 바람직한 학교운영위원회의 역할’을 주제로 원탁토론회를 열었다.        이번 토론회는 학교공동체의 건강한 소통과 협력으로 더 나은 민주적 학교 문화를 조성하고자 마련...
  7. 하나님의 교회, ‘사랑의 헌혈’로 이웃에 소중한 생명나눔 실천 △ 헌혈릴레이 여수하나님의교회이웃의 소중한 생명을 살리기 위해 20년 넘게 헌혈에 솔선해온 하나님의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총회장 김주철 목사, 이하 하나님의 교회)가 6일 전남 여수에서 ‘전 세계 유월절사랑 생명사랑 제1737차 헌혈릴레이’를 개최해 혈액 수급난 해소를 도왔다. 하나님의 교회는 올해만도 전 ...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