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보건소, 생물테러 대비 소규모 모의훈련
동구청제공[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보건소는 10월 31일 동구보건소 2층 보건교육실에서 경찰, 소방, 군부대 등 관련 기관과 보건소 관계자 등이 참여한 가운데 생물테러 대비·대응 소규모 모의 훈련을 했다. 이날 훈련은 ▲ 생물테러 대응 이론 교육 ▲ 개인 보호복(Level A, C) 착·탈의 ▲ 독소 다중 탐지 키트 사용법 ▲ 검체 이송 교육 ...
▲ 사진=KBS NEWS 영상 캡처원통형 구조물 주변으로 불꽃이 번쩍이더니 엄청난 연기와 함께 순식간에 와르르 무너지기 시작한다.
액션 영화의 한 장면 같은 이 상황은 최근 미국 테네시주 원자력 발전소 부지에서 진행된 냉각탑 철거 작업.
높이 160m가 넘는 이 콘크리트 냉각탑은 1970년대 발전소 프로젝트 일환으로 건설됐지만 해당 프로젝트가 중단되면서 지금까지 방치되어 있었다.
하지만 이 거대한 노후 구조물이 허가받지 않은 방문객의 위험을 초래하고 향후 재개발 계획에도 차질이 될 가능성이 커지자 당국은 폭파 공법 전문가들과 함께 수백kg의 폭약을 건물 내부에 장착하고 해체 작업에 착수했다고 한다.
단 10초 만에 냉각탑은 50여 년의 역사를 뒤로한 채 먼지 속으로 사라졌다.
당국은 해체 과정에서 나온 콘크리트 잔해 등은 공사용 자갈 등으로 재활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