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식 배달 전문 음식점.
6년째 영업 중인데 지난해부터 쿠팡이츠 주문이 크게 늘었다.
쿠팡은 지난해 3월부터 온라인 쇼핑 유료 회원 1천5백만 명을 대상으로 쿠팡이츠 무료 배달을 시작했다.
서울 지역의 카드 결제금액을 분석해 봤더니 지난해 초 배달의민족 절반 수준이던 쿠팡이츠 결제액은 지난해 3월 무료 배달 시작 직후,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다 9개월 만에 배민을 앞질러 1위로 올라섰다.
배민도 뒤따라 무료 배달에 나선 상황.
소비자와 반씩 나누던 배달비를 자영업자들이 상당 부분 부담하게 된다.
배달앱으로 만 5천 원짜리 메뉴를 팔았을 때 가게 직접 배달 때와 무료 배달 때 수익이 6천 원 이상 차이가 난다.
올해부터 시작된 '한 그릇 배달'도 부담.
쿠팡은 온라인 쇼핑을 기반으로 쿠팡플레이 OTT와 쿠팡이츠 음식 배달까지 멤버십 '끼워팔기'를 하면서 공정위 조사를 받는 중에도 무료 배달을 확대하고 있다.
점주들에게 배달비를 전가시킨다는 지적에 대해 쿠팡과 배달의민족 측은 회사의 배달비 지출도 2배가량 늘었다는 입장을 전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