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와 연세의료원(의료원장 박창일)은 오는 17일 파주시 유비파크에서 파주 교하신도시 U-보건복지 서비스 구축(이하 “본사업”) 및 운영과 관련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한다.
파주시는 지난 2005년 11월부터 대한주택공사와 공동으로 9,500k㎡ 규모의 교하신도시 택지개발 사업지구 내에 U-City를 구축 중에 있다. 이 U-City는 도시가치를 상승시키고 거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10대 분야 48개 서비스를 준비 중이다.
10대분야중 U-보건복지는 교하신도시 거주민에게 건강, 운동, 생체에 관한 정보를 측정해 개인별 건강수준에 맞는 맞춤형 건강 운동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연세대학교 의료원을 통한 원격 건강상담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차별화된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지금까지 지자체별로 원격의료 혹은 유비쿼터스 환경의 건강관리 시스템이 시범사업 또는 국지적으로 진행된 사례는 있었으나 도시 전체를 아우르는 U-보건복지 시스템의 개발 및 구축은 파주시가 국내 최초이다.
U-보건복지(Health)는 MB 정부의 국가 신성장동력의 한분야로 유비쿼터스 기술을 이용한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극복한 IT분야로 그 파급효과가 무척 크다.
이런 면에서 국내 의료정보화의 리더인 연세대학교 의료원과 파주시의 전략적 제휴는 대한민국의 U-City 및 U-헬스 분야 발전과 성장을 견인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U-보건복지란]
보건소의 헬스케어센터와 복합커뮤니티 헬스케어 공용부를 중심으로 유비쿼터스 건강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여 도시민의 건강증진 도모, 건강한 도시를 구현하게 된다.
서비스헬스케어 공용부휘트니스헬스케어센터포탈내 용 -생체정보측정(RFID)
-원격화상상담(센터) -운동장비 설치
-결과의 종합.분석 -콜센터
-방문간호 -생체측정결과보기
-모니터링/건강상담위 치신도시 공공청사
(복합A1.A3/장애인센터)신도시 공공청사
(복합A1.A3/장애인센터)보건소보건소
헬스케어 공용부 건강관리 서비스는 입주민의 건강상태를 원격 모니터하는 시스템과 혈압·혈당·체지방·맥박·체온 등 개인의 생체정보를 측정해 진료 예약 서비스, 의료진의 소견을 조회, 내 건강 상태에 알맞은 운동이나 영양정보 등 맞춤형 건강정보를 제공한다.
이로써 의료기관의 방문 없이도 시간적·공간적 제약 없이 개인의 질병예방 및 건강관리가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가능하게 된다.
피트니스 시스템은 교하신도시 내에 위치한 복합커뮤니티센터에 운동능력 측정 장비와 평가 시스템을 설치해 이용 및 그 결과에 따라 개인별 건강증진을 위한 맞춤 영양 및 운동 처방을 제공하게 된다. 이용자는 제시된 맞춤처방에 의해 운동능력 증진은 물론이고 주요 만성질환의 완화 및 건강증진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된다.
헬스케어 센터는 헬스케어 공용부 건강관리 서비스와 방문간호 서비스에 의해 측정된 지역주민의 생체정보를 통해 이상 소견자를 관리한다.
이러한 정보는 모두 헬스케어 포털을 이용해 입주민이 언제 어디서나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자신의 건강 상태 전반을 모니터링하고 전문 의료인의 의료서비스를 받게 된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