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두바이 쇼크’ 유럽증시 대폭락
  • special
  • 등록 2009-11-27 09:19:00

기사수정

26일(현지시간) 유럽 주식시장이 두바이發 쇼크로 일제히 3% 이상 대폭락했다.
 
이날 유럽증시 폭락은 아랍에미리트연합(UAE) 두바이의 최대 국영기업인 두바이 월드(Dubai World)와 자회사 나킬(Nakheel)이 사실상 모라토리엄(채무상환 유예)을 선언한 충격파에 따른 것이다.
 
다우존스 스톡스 600지수는 3.2% 급락한 240.09로 장을 마감하며 지난 4월 이후 7개월 만에 가장 큰 하락폭을 기록했다.
 
영국 런던증권거래소의 FTSE 100 지수는 3.18% 급락한 5,194.13으로 거래를 마쳤고, 프랑스 파리증권거래소의 CAC 40 지수는 3.41% 떨어진 3,679.23, 독일 프랑크푸르트증권거래소의 DAX 지수도 3.25% 하락한 5,614.17로 장을 마감했다.
 
이밖에 이탈리아 밀라노증권거래소를 비롯한 유럽 대부분의 주식시장도 3% 이상 하락했다.
 
약세로 출발한 이날 유럽 주요지수는 두바이 월드와 자회사 나킬에 대해 내년 5월 말까지 채무상환을 동결하기로 했다는 두바이 정부의 발표가 전해지면서 곤두박질쳤다.
 
특히 두바이 월드의 모라토리엄 선언으로 디폴트(채무불이행) 우려가 높아지면서 유럽 주요 은행들의 주가가 급락세를 이끌었다.
 
바클레이즈, HSBC, BNP파리바, 도이체방크, 크레디 스위스 등 유럽 주요 은행의 주가는 5%∼8%까지 폭락했다.
 
한편 모라토리엄을 선언한 두바이 월드의 부채 규모는 590억달러(한화 68조원)에 달하며, 내년 5월까지 상환 또는 재융자받아야 하는 부채도 56억8천만달러에 이른다.
 
또 자회사 나킬도 다음달 14일까지 상환해야 되는 이슬람채권 규모가 35억2천만달러에 이르고 있다.
 
두바이 월드는 지난 2006년 통치자 무하마드 빈 라시드 알막툼의 칙령으로 설립된 공기업으로 세계 최대 인공섬 '팜 주메이라(Jumeira Palm Island)'를 만든 부동산개발업체 나킬과 세계 3위 항만운영업체인 DP 월드 등을 소유하고 있다.
 
12개국 30여개 도시에서 7만여명의 인력을 운용하며 부동산 개발과 항만, 금융업을 해온 두바이 월드는 과도한 차입 경영에 금융위기까지 겹치면서 지난달 전체 인력의 15%를 해고하는 자구책을 마련했지만 결국 모라토리엄 상황을 피하지 못했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중구, 2026년 제1차 사례결정위원회 개최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2월 6일 오후 3시 중구청 소회의실에서 2026년 제1차 사례결정위원회를 개최했다. 중구 사례결정위원회는 「아동복지법」에 따라 보호 대상 아동에 대한 보호조치 및 지원 방안을 심의·의결하는 기구로, 중구청 관계 공무원과 변호사, 경찰, 아동복지시설 종사자 등 6명으로 구성돼 있다. .
  2. 울산동구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청소년, 이주배경 청소년 멘토링 사업 수료 울산동구청소년센터    [뉴스21일간=임정훈 ]    울산광역시동구청소년센터(센터장 이미영)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는 현대해상과 사단법인 점프가 함께하는 ‘이주배경 청소년 멘토링 지원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최근 수료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해당 사업은 중도입국 및 외국인 가정, 북한이탈주민 가...
  3. 동구, 빈집 사업장 선제적 집중 관리 추진 [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는 도심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장기간 방치된 빈집을 비롯해 빈집 정비사업으로 조성된 주차장 및 주민 쉼터에 대한 현장 관리를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동구는 올해 예산 1,000만 원을 들여 방치된 빈집에 대한 긴급 보수 및 환경 정비와 더불어, 그동안 빈집 정비사업으로 조성된 주차장 및 쉼터 등 9...
  4.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반려동물봉사단 발대식 개최 울산동구자원봉사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사)울산동구자원봉사센터(이사장 이순자)는 2월 7일(토)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자원봉사 문화 확산을 위해「반려동물봉사단 발대식」을 개최했다.이번 발대식은 반려동물봉사단의 공식 출범을 알리고 활동 방향과 역할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반려동물 동반 봉사활동에 앞서 사전 안전교..
  5. 울산 동구여성새일센터, 2026년 직업교육훈련생 모집 울산동구여성새로일하기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여성새일센터는 지역 여성들의 취업 기회를 확대하고 전문적인 직무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2026년 직업교육훈련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올해 모집하는 직업교육훈련은 ▲호텔 룸메이드 ▲가사 관리사 ▲산업안전 전문 인력 양성과정 등 총 3개 과정으로, 과정당...
  6. 대한민국 대표 글로벌 축제 ‘보령머드축제’, ‘로컬100’ 선정 보령시는 보령머드축제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는 ‘제2기 로컬100(2026~2027)’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로컬100’은 지역 고유의 매력을 지닌 문화자원을 선정해 2년간 국내외에 집중 홍보하는 사업으로, 박물관, 문화서점, 전통시장 등 문화공간부터 지역축제, 공연, 체험형 콘텐츠, 지역 브랜드까지 다양한 분야를 포...
  7. 포천시 소흘도서관, 3월부터 ‘다독다독 독서퀴즈’ 운영 포천시립소흘도서관은 독서 생활화와 지역사회 독서문화 확산을 위해 오는 3월부터 어린이, 청소년·일반을 대상으로 대상으로 ‘다독다독 독서퀴즈’를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도서관 북큐레이션 코너에서 선정 도서를 읽고 퀴즈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책을 읽는 경험을 ‘이해와 사고’로 확장해 독서의 재미와 몰입...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