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노벨 문학상에 페루의 ‘바르가스 요사’
  • special
  • 등록 2010-10-08 09:35:00

기사수정
  • ‘권력과 저항’ 묘사 탁월
올해의 노벨 문학상은 라틴아메리카의 대표적 문인인 페루 출신 작가 마리오 바르가스 요사(74)에게 돌아갔다.

스웨덴 왕립과학원 노벨상위원회는 7일 “권력의 구조에 대한 뛰어난 묘사뿐 아니라 개개인들의 저항과 봉기, 패배에 대한 정곡을 찌르는 상을 그려냈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바르가스 요사는 1982년 콜롬비아의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가 노벨상을 수상한 이후 남미 출신으로 18년 만에 문학상 수상자가 됐다.
 
언론인으로 사회에 첫발을 내디뎠던 바르가스 요사는 1963년 <영웅의 시대>를 필두로 <녹색의 집>(1965년), <카테드랄 주점에서 대화>(1969) 등의 소설들을 통해 필명을 날리기 시작해 30여편의 소설을 포함해 수많은 희곡과 수필을 남겼다.
 
바르가스 요사는 1995년 스페인어권 최고 문학상인 세르반테스상을 비롯해 다수의 유명 문학상을 수상했다. 노벨 문학상 물망에 자주 이름을 오르내린 적이 있지만, 올해의 유력 후보에서 빠져 있어 놀라운 선정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바르가스 요사는 또다른 남미 작가들처럼 정치적으로 왕성한 활동을 보인 현실 정치인이기도 하다. 애초엔 정치적으로 피델 카스트로의 쿠바혁명을 지지하는 좌파였지만, 이에 환멸을 느낀 뒤 우파로 전향해 1990년 대선에 신자유주의를 지지하는 중도우파 야당의 대선후보로 출마했다 떨어졌다.
 
이후 스페인 국적을 취득해 미국과 유럽 남미의 강단에서 문학 강의를 해오고 있으며, 이번 학기엔 미국의 프린스턴대학에서 소설작법과 아르헨티나 작가 호르헤 루이스 보르헤스에 관한 강의를 맡고 있다.
 
한편 한국의 고은 시인은 스웨덴 언론 등에서 시리아의 여류시인 아도니스와 함께 가장 유력한 후보로 거명됐지만, 끝내 또 한번의 고배를 마셨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중구, 2026년 제1차 사례결정위원회 개최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2월 6일 오후 3시 중구청 소회의실에서 2026년 제1차 사례결정위원회를 개최했다. 중구 사례결정위원회는 「아동복지법」에 따라 보호 대상 아동에 대한 보호조치 및 지원 방안을 심의·의결하는 기구로, 중구청 관계 공무원과 변호사, 경찰, 아동복지시설 종사자 등 6명으로 구성돼 있다. .
  2. 동구, 빈집 사업장 선제적 집중 관리 추진 [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는 도심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장기간 방치된 빈집을 비롯해 빈집 정비사업으로 조성된 주차장 및 주민 쉼터에 대한 현장 관리를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동구는 올해 예산 1,000만 원을 들여 방치된 빈집에 대한 긴급 보수 및 환경 정비와 더불어, 그동안 빈집 정비사업으로 조성된 주차장 및 쉼터 등 9...
  3. 울산동구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청소년, 이주배경 청소년 멘토링 사업 수료 울산동구청소년센터    [뉴스21일간=임정훈 ]    울산광역시동구청소년센터(센터장 이미영)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는 현대해상과 사단법인 점프가 함께하는 ‘이주배경 청소년 멘토링 지원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최근 수료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해당 사업은 중도입국 및 외국인 가정, 북한이탈주민 가...
  4.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반려동물봉사단 발대식 개최 울산동구자원봉사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사)울산동구자원봉사센터(이사장 이순자)는 2월 7일(토)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자원봉사 문화 확산을 위해「반려동물봉사단 발대식」을 개최했다.이번 발대식은 반려동물봉사단의 공식 출범을 알리고 활동 방향과 역할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반려동물 동반 봉사활동에 앞서 사전 안전교..
  5. 울산 동구여성새일센터, 2026년 직업교육훈련생 모집 울산동구여성새로일하기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여성새일센터는 지역 여성들의 취업 기회를 확대하고 전문적인 직무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2026년 직업교육훈련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올해 모집하는 직업교육훈련은 ▲호텔 룸메이드 ▲가사 관리사 ▲산업안전 전문 인력 양성과정 등 총 3개 과정으로, 과정당...
  6. 포천시 소흘도서관, 3월부터 ‘다독다독 독서퀴즈’ 운영 포천시립소흘도서관은 독서 생활화와 지역사회 독서문화 확산을 위해 오는 3월부터 어린이, 청소년·일반을 대상으로 대상으로 ‘다독다독 독서퀴즈’를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도서관 북큐레이션 코너에서 선정 도서를 읽고 퀴즈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책을 읽는 경험을 ‘이해와 사고’로 확장해 독서의 재미와 몰입...
  7. [인사] 경찰청 ◇ 치안감 승진 예정▲ 경찰청 치안정보국 치안정보심의관 송영호 ▲ 〃 국제치안협력국장 직무대리 이재영 ▲ 〃 전기통신금융사기 통합대응단장 신효섭 ▲ 서울특별시경찰청 경비부장 김병기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